일반인 공간

여성의 내부 골반 기관을 완벽하게 검진하면 불임에 관한 중요한 정보 및 흔한 부인과적 이상의 여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 골반 검진만으로 발견하기 힘든 질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복강경이나 자궁경으로 발견이 가능합니다. 복강경술이나 자궁경술은 골반 기관을 직접 볼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으로서 오늘날 불임의 원인을 완벽하게 평가하기 위한 총체적인 기술로 자리잡았습니다. 복강경술과 자궁경은 진단적 목적, 그리고 치료적 목적으로 모두 사용됩니다.

진단적 복강경술은 자궁의 외부, 난관, 난소, 그리고 골반의 내부를 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이에 반해 진단적 자궁경술은 자궁의 내부를 볼 때 사용됩니다. 만일 진단 과정 중 이상이 발견되면 복강경술이나 자궁경술을 함께 사용해 이상을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즉 수술을 두 번하는 불편이 줄어듭니다. 이 술기는 이 분야에 전문인 의사에 의해서 행해져야 합니다. 다음 정보로 환자들은 치료를 받기 전에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미리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진단적 복강경술

복강경술은 부인과적 질환 즉 자궁내막증, 자궁섬유종(근종) 및 다른 구조적인 이상과, 난소의 낭, 유착(흉터 조직), 그리고 자궁외임신 등을 발견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불임 환자의 경우에는 통증이나 감염의 경력 등 진단적 복강경술을 빨리 시행해야 하는 상황이 의심되어도 기초적인 검사를 모두 거친 후에 복강경술로 진행합니다. 이 술기는 자궁경술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해서 주로 월경이 끝난 직후에 행해집니다. 자궁강은 월경 후에 평가하기가 쉽고 이 때는 임신을 방해할 위험도 없기 때문입니다.

환자의 과거 질환 등 병력에 대해서 문진을 시행한 후에는 의사의 철저한 검진이 뒤따릅니다. 복강경술은 주로 외래에서 전신 마취를 하고 행하며 약간의 불편감이 따를 수 있습니다. 전신 마취를 실시한 후에는 바늘을 배꼽을 통해 삽입하고 복강을 이산화탄소 가스로 채웁니다. 가스는 내부 기관을 복벽으로부터 떨어뜨려 복강경을 복강 안에 안전하게 위치시키고 방광, 장, 그리고 혈관 같은 내부 기관들의 손상이 일어나지 않게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강경은 길고 가늘며 불빛이 달린 기구로서 배꼽을 통해 집어넣습니다.

복강경으로 관찰하면서 의사는 자궁, 난관, 그리고 난소를 포함한 생식기관들을 볼 수 있습니다(그림 1). 작은 탐침을 골반 부위 위에 있는 작은 절개부를 통해 삽입하여 골반 기관을 보기 편리하도록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그림 2). 또한 푸른 색 액체를 자궁 경부와 자궁, 난관에 주입하여 이들이 막혀있지 않은지를 확인합니다. 아무 이상도 발견하지 않았다면 절개부를 닫기 위해 한번이나 두 번 정도 꿰매어 봉합합니다. 이상이나 기형이 발견되면 진단적 복강경술은 바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치료 복강경술).

치료적 복강경술

치료적 복강술로 복강내의 많은 질환들을 진단과 동시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골반부위 위에 두 군데나 세 군데 정도에 절개를 가하고 탐침과 가위, 집는 도구, 생검 겸자, 전기수술도구와 레이저 도구, 봉합사 등을 넣습니다. 레이저가 특별히 도움이 되는 수술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매우 비싸고, 오히려 다른 수술보다 결과가 더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술방법의 선택과 기구는 의사의 수련이나 이상의 위치, 그리고 기구의 용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림1. 여성의 내부 생식기를 복강경으로 본 사진

그림2. 진단적 복강경술

난관이나 난소의 유착, 난관의 폐쇄, 자궁외임신 등을 치료적 복강경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역시 자궁, 난관, 복막 밖에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적 복강경술은 이상이 있는 난소의 제거에도 사용되며 자궁경술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술이나 개복술을 시행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재관찰 복강경술(second-look laparoscopy)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의사는 복강경술을 재시행하는 동안에 초기 복강경술의 결과를 평가하고, 유착이나 자궁내막증이 재발하지 않았는지를, 평가합니다. 재발이 발견되면 복강경술을 하면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술의 위험성

진단적 또는 치료적 복강경술을 시행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는 아주 드뭅니다. 가장 큰 위에는 장, 방광, 요관, 자궁, 그리고 대혈관 등 복구하는 데 대수술이 필요한 기관들의 손상이 있습니다. 1000번 중 2번이나 4번의 비율로 응급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손상은 복강 안으로 여러 가지 기구를 삽입하는 동안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강 수술(특히 장 수술)을 받은 경우나, 장이나 골반기관의 유착이 있을 경우, 중증의 자궁내막증, 골반 감염이 동반되었을 경우, 비만이나 너무 말랐을 경우에는 손상의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복강경술과 관련된 다른 위험에는 절개부 근처에 생기는 복강의 거대한 혈종, 골반 감염이나 복강 감염(난관의 폐쇄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액체를 삽입한 결과로 발생). 알레르기 반응, 신경 손상, 그리고 마취의 부작용 등이 있지만, 이런 일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방광의 감염, 피부 감염, 요 정체, 그리고 정맥혈전증 등도 수술의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부작용을 고려하면 100명의 여성 중 1명이나 2명의 여성에게서 부작용이 일어나며 대개는 가벼운 증상입니다. 복강경술을 시행하는 동안 사망할 확률은 10만명 중 1명에서 5명 꼴입니다. 이 확률은 출산 시 사망하는 확률보다도 더 적습니다.

수술 후 간호

복강경술을 시행한 후 배꼽 부위에 압통이 생기거나 복부에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복강에 찬 가스가 어깨나 복부의 불편감을 유발하거나 마취로 어지러움과 오심을 느끼기도 합니다. 불편감의 정도는 수술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정상적인 활동은 며칠 안에 가능합니다.

응급 간호가 필요한 경우는 심한 복부통이나 오심, 구토가 발생했을 경우, 그리고 화씨 101도 이상의 고열이 날 때, 절개부로부터 출혈이 나올 때 등입니다.

복강경술과 개복술 사이의 선택

많은 산부인과 수술이나 난관 수술은 개복술을 통해서 행해집니다. 이 때에는 대개 복부에 수평 절개나, 또는 수직 절개를 가합니다. 환자는 수술 후 이틀에서 5일 정도 입원하였다가 2주에서 6주 후에 직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직장으로 복구하는 날짜는 직업량의 정도에 달려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다 많은 수술이 복강경으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개복술과 복강경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치료적 복강경술시에는 1/4 인치에서 1/2 인치 정도의 크기밖에 안 되는 절개부를 서너 개정도만 가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복강경술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수술 당일 퇴원이 허락되며 빨리 회복합니다. 그리고 완벽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시기는 3일에서 7일후입니다.

치료적 복강경술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모든 수술을 이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복술과 같은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복강경술로 시행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수술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의사의 수련, 기술, 경험이 결정을 좌우하는 인자입니다. 수술을 받기 전 의사와 함께 개복술과 복강경술의 장점과 단점, 수술의 결과, 의사의 수련과 기술 그리고 전체적인 위험성 등을 비교해 보고 결정을 내려야합니다.

진단적 자궁경술

자궁경술은 불임과 반복되는 유산, 그리고 이상 자궁 출혈을 발견하는데 매우 중요한 술기입니다. 진단적 자궁경술은 자궁의 내부를 검사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섬유종이나 흉터, 용종, 선천성 기형 같은 자궁의 이상을 발견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진단적 자궁경술의 시행 전후로 자궁난관조영술(자궁과 난관을 xray로 조영하는 기술) 이나 자궁 내막 생검을 시행합니다. 진단적 자궁경술의 첫 단계는 자궁 경부를 확장기로 약간 벌리는 것입니다 자궁 경부를 벌리고 난 후 복강경보다 약간 작고 불빛이 달린 기구인 자궁경을 자궁 경부를 통해 집어 넣어 자궁의 아랫쪽에 도달시키고 자궁경을 통해 이산화탄소와 특수한 용액을 자궁으로 집어넣습니다.

이 가스나 용액은 자궁을 부풀리고 혈액과 점액을 이동시켜 의사가 직접 자궁 내부의 구조를 볼 수 있게 합니다.

진단적 자궁경술은 전신 마취나 부분 마취를 통해 시행합니다. 진단적 자궁경술은 대개 월경 직후 시행하는데 이 시기는 자궁을 더 쉽게 평가할 수 있고 임신을 방해하지 않는 기간입니다.

그림 3. 진단적 자궁경술

치료적 자궁경술

치료적 자궁경술로 진단적 자궁경술을 시행하는 동안 발견된 여러 가지 이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진단적 자궁경술과 동시에 병행할 수도 있고 더 나중에 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적 자궁경술은 진단적 자궁경술과 비슷하지만 수술가위, 생검 겸자, 전기수술 또는 레이저 도구를 집어 넣을 수 있도록 직경이 더 넓은 기구를 사용해야 하며, 자궁경을 통과하는 집게를 자궁강 안에 위치시킵니다. 자궁경술을 사용하여 섬유종이나 유착, 그리고 용종을 자궁 안에서 제거할 수 있고 자궁 격벽과 같은 선천성 기형도 자궁경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궁을 수술로 복구한 후에는 폴레 도관이나 자궁내 기구(루프)를 넣어 자궁 벽이 붙어 유착이 생기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항생제나 호르몬제를 처방해 감염을 예방하고 자궁 내막의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자궁절개술을 시행할 수 없는 경우거나 비정상자궁 출혈이 심할 때에는 자궁경으로 자궁 내막을 파괴하는 자궁내막 절제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의 위험

진단적 자궁경술의 부작용은 매우 드물고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자궁의 천공(자궁에 구멍이 뚫리는 것)이 가장 흔한 부작용이지만 구멍은 대개 저절로 나으므로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료적 자궁경술의 시행 시에는 진단적 복강경술도 흔히 함께 사용하여 자궁의 안 쪽 뿐만 아니라 바깥쪽도 관찰합니다.

수술의 부작용은 100번 중 한번에서 두 번 꼴로 발생하며 자궁 천공이 가장 흔한 부작용입니다. 다른 부작용에는 자궁을 부풀릴 때 사용하는 액체에 의한 폐부종이 있습니다.( 폐에 액체가 고이는 현상). 호흡 곤란, 혈액 응고 이상, 체온 저하,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에 관련된 부작용으로는 복부 내부 기관의 손상이나 출혈이 있지만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부작용은 매우 드뭅니다.

수술 후 간호
자궁경술을 마친 후에는 질에서 분비액이 나오거나 며칠동안 복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성관계는 최소 수일에서 출혈이 멈출 때까지는 피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활동은 하루에서 이틀 사이에 가능합니다. 폴레 도관을 자궁강 안에 남겨 놓은 경우에는 도관을 수일 뒤 제거합니다. 수술 후에 몇 주정도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관 손상은 불임의 원인 중 약 25%를 차지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성 전파 질환이 늘어남에 따라 난관 손상의 발생률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난관의 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오늘날 최신 기술의 발달로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시험관 아기법 같은 보조 생식 기술의 발달로 임신은 난관 손상으로 불임이 된 여성들에게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정상적 난관과 난관 손상
정상적인 난관의 기능

난관은 자구의 양쪽에 달린 두 개의 빈 관으로서 난소의 표면에까지 뻗쳐 있습니다(그림 1). 난소 근처에 있는 난관의 양 끝은 난소를 향해 열려 있으며 부채모양의 가늘고 섬세하게 생긴 술들이 달려 있습니다. 난소가 난자를 배출하면 난관술은 난자를 집어서 난관으로 보냅니다. 난관의 내면은 난자에게 자양분과 정자가 여행하기에 적당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수정에 있어서 난관의 내면은 매우 중요한 장소입니다. 수정은 대부분 난관의 바깥 3분의 1쪽(자궁에서 먼 쪽)에서 일어납니다.)

난관은 수정란이 생존하는 데에 필수적인 장소로서 수정란은 자궁에 도달하여 자궁 내막에 착상하기 전에 5일 정도까지 난관에 머무릅니다.

난관술에 가해진 손상은 난관이 난자를 집어 난관으로 보내는 능력을 감소시키고 난관을 덮고 있는 세포들에 가해진 손상은 수정의 확률을 낮춥니다. 난관의 폐쇄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서, 자궁 외 임신의 확률을 높입니다. 그러므로 난관은 수정과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림 1. 정상 여성 생식 기관

난관 손상의 원인

난관의 손상은 피임을 위한 목적으로 행한 난관의 결찰, 난관의 감염, 또는 유착에 의해서 초래될 수 있습니다.

난관의 폐쇄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근위 난관 폐쇄와 원위 난관 폐쇄가 그것입니다. 근위 난관 폐쇄는 자궁의 가까운 쪽이 막히는 것을 말하고 원위 난관 폐쇄란 자궁에서 먼쪽이 막히는 것을 말합니다(그림 2). 근위 난관 폐쇄는 이전의 골반 감염과 결절정 난관염(Salpingitis nodusa)라고 불리우는 난관 벽의 비후와 염증, 점액 덩어리 또는 자궁 내막증에 의해서 생깁니다.

그림 2. 원위 난관 폐쇄(왼쪽) 과 근위 난관 폐쇄 (오른쪽)

원위난관 폐쇄는 일반적으로 골반염에 의해서 생깁니다. 골반염은 감염이나 자궁 내막증에 의해서 이차적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자궁의 안 쪽을 정상적으로 덮고 있는 조직이 자궁 밖에서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잘못 위치한 조직은 골반의 자극, 통증, 그리고 유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착 조직은 이전의 복강 수술이나 골반 수술을 받은 여성에게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은 난관이나 난관 가까이에 생길 경우 난관 폐쇄의 원인이 됩니다. 중등도나 중증의 자궁 내막증에 의한 유착은 경증의 자궁 내막증을 가진 여성에 비해 불임의 확률이 높습니다. 게다가 월경 과다나 심한 월경통 등 자궁 내막증의 증상을 전혀 경험하지 못해서 질환을 일찍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강경은 자궁 내막증을 확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골반 감염은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같은 성 전파 질환에 의해서 흔히 일어나지만 충수돌기염(맹장염)이나, 장의 감염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질 세척은 골반 감염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난관을 손상시킬 정도의 심한 골반 감염이 있다는 사실을 아예 모르는 상태로, 불임이 계속된 후에야 손상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질은 한때 가장 흔한 성 전파 질환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클라미디아가 골반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임질 감염이 많이 재발할수록 불임이 될 확률이 더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한번의 감염만으로도 불임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찍 발견하면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모두 항생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의사들은 불임을 진단하는 데 이런 원인이 있는지 발견해 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난관과 난소 주변의 유착은 감염의 병력이 전혀 없는 여성에게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전의 난관 수술이나 복강 내 다른 부분에서 시행한 수술들도 난관의 문제와 골반의 유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술이 광범위하거나 충수 돌기가 파열해서 심각한 감염이 동반될 경우에는 유착이 잘 생깁니다. 난관이 꼬이거나, 수축했을 경우에는 난자와 정자가 만날 수 있는 확률을 막고, 난관 임신의 비율을 높입니다. 난관의 손상과 유착이 난소낭종의 파열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난관 손상의 진단

난관의 원인에 의한 불임은 흔한 문제이기 때문에 난관이 페쇄가 없고 정상인지 알아보는 것은 불임의 진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의사들이 난관의 폐쇄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의존하는 검사에는 자궁 난관 조영술과 진단적 복강경술이 있습니다.

자궁난관 조영술은 염색약과 비슷한 액체를 자궁 경부로 주입하여 자궁 안쪽의 형태와 난관의 안쪽은 Xray로 영상화하는 기술입니다(그림 3). 이 방법은 수정란이 Xray에 노출되는 것을 위해서 배란이 일어나기 전에 실시합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은 환자가 마취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행하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부프로펜 같은 약간의 진통제를 복용하면 불편감이 해소됩니다. 독시사이클린 같은 구강 항생제를 미리 사용하여 골반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려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자궁난관 조영술을 통해 난관이 손상되었는지, 폐쇄되었는 지의 여부를 알 수 있고 자궁의 안쪽이 정상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 자체가 임신의 확률을 높여줄 수도 있는데 이는 염색약의 압력에 의해 막혀있던 난관을 뚫는 효과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진단적 복강경술은 대개 외래에서 이루어지며 난관의 바깥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그림 4). 복강경술은 자궁 난관 조영술에 의해서 얻어지는 결과를 보충합니다. 환자가 전신 마취를 실시하는 동안, 의사는 길고 가는 내시경의 일종인 복강경을 배꼽 근처의 절개부를 통해 삽입합니다. 난관과 자궁, 난소, 그리고 다른 골반 내 기관들을 더 잘 보기 위해 다른 부분에도 몇 개의 작은 구멍들을 뚫는 경우도 있습니다 액체를 자궁에서 난관으로 주입하여 이들이 열려있는지 확인합니다. 복강경술을 시행하는 동안에 난관이나 난소의 작은 폐쇄나, 유착을 절제하고 제거하여 임신의 확률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사들은 불임의 진단에서 복강경술을 마지막 단계에서 시행합니다.

그림 3. 자궁난관 조영술

그림 4. 여성의 생식기관을 복강경술로 본 사진

난관이상에 의한 불임의 치료

난관의 폐쇄나 손상에 의해서 생긴 불임은 흔히 수술이나 시험관 아기법 같은 보조 생식 기술로 치료합니다.

수술적 교정

근위부 난관 폐쇄는 자궁 난관 조영술을 시행하는 동안 가늘고 긴 관을 질을 통해 자궁으로 삽입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난관에 낀 점액 덩어리를 빠져나가게 하기 위하여 압력을 사용하거나, 작은 철사를 넣어 폐쇄 부위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이런 방법은 자궁경부내 도관삽입(trancervical cannulation), 선택적 난관 조영술, 또는 역행성 자궁난관 조영술이라고도 부릅니다. 근위부의 난관 손상은 자궁경으로 치료합니다. 이 방법은 가늘고 불빛이 달린 망원경같이 생긴 구조인 자궁경을 자궁 경부를 통과해 자궁으로 집어넣어 자궁으로 열린 난관의 폐쇄 여부를 보는 것입니다. 그외에 다른 기구들을 자궁경을 통해 삽입하여 폐쇄 부위를 제거합니다.

원위부 난관 폐쇄는 수술적 복강경술이나 개복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개복술은 복부에 큰 절개가 필요한 대수술입니다. 수술적 복강경술을 시행한 후에는 당일에 퇴원할 수 있으며 며칠 안에 직장으로 복귀해도 괜찮습니다. 개복술로 치료를 받았다면 3일에서 5일은 입원을 해야 하고, 직장에 돌아가는 시간도 2주에서 6주 후에나 가능합니다.

미세 조작기술을 사용하여 원위 폐쇄된 난관의 일부를 열고 유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미세 수술은 확대경의 도움으로 난관이나 혈관 같은 아주 작은 기관을 교정하는 기술입니다. 수술을 반복하면 임신률이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숙련되고 경험있는 의사가 수술을 정확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관에 재수술은 잘 시도하지 않습니다.

임신의 성공률은 난관 손상의 범위에 일차적으로 좌우됩니다. 의사가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착이 재발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성공률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손상이 경미할 경우에는 난관 주위의 유착 조직을 제거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임신성공률이 50∼60%까지 올라가지만 난관의 술에 심한 손상이 있을 경우, 임신률은 훨씬 낮습니다. 원위부에 있는 폐쇄를 여는 것은 심한 정도가 중간 이상일 때 15∼30%입니다. 근위부 페쇄일 경우는 성공률이 이보다도 낮습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시험관 아기법이 최선책일 수도 있습니다.

난관이 손상된 여성은 수술의 여부와는 관계없이 자궁외 임신의 일종인 난관 임신의 위험이 있습니다. 난관 임신은 난관을 파열시키고, 골반강 내에 심한 출혈을 일으켜 치료를 곧 받지 않을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난관 수술을 받은 여성은 임신을 했다고 예상하는 시점에서 되도록 빨리 의사를 찾아가서 임신이 제자리에 자리를 잡았는지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난관 수술시 수술적 복강경술과 개복술 간의 선택

많은 산부인과 수술은 개복술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개복술은 주로 수평 절개나 수직 절개를 내어 시행합니다. 환자들은 대개 수술 후에 2일에서 5일정도 입원하였다가 2주나 6주 후에 평상시 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들 수술의 상당수가 복강경술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복강경술은 개복술과 비슷한 방법으로 행해지지만, 1/4 인치에서 1/2 인치 사이의 훨씬 더 작은 절개를 서너 군데 가하는 수술입니다. 복강경술을 시행한 후에는 환자들은 수술을 받은 날 바로 집으로 퇴원할 수 있고 회복도 더 빠르며 3일에서 7일 후면 완전한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복강경술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모든 수술들이 이 방법으로 행해지지는 않습니다. 복강경으로 시행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술의 수련, 기술, 경험이 복강경술을 시행할 지 개복술을 시행할 지를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칩니다. 골반기관이나 생식기관의 수술을 고려할 때에는 환자와 의사가 복강경술과 개복술의 장점과 단점을 의논하고, 수술의 결과와 의사의 기술과 수련, 그리고 전체적인 위험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시험관 아기법

난관 불임을 해결하는 또 다른 방법은 시험관 아기법입니다. 이 기술이 선호되는 경우는 난관의 손상이 상당히 진행되었거나 이전의 수술이 성공하지 못했을 경우입니다. 여성은 여러개의 난자를 배출하기 위한 과배란 유도를 시행받습니다. 질식초음파를 통해 가는 바늘을 집어넣어 난자를 채취합니다. 채취 후에는 성숙한 난자를 정자와 함께 실험실 접시에서 수정시킵니다. 부부의 연령과 난자와 정자의 질에 따라 수정의 확률은 60%에서 95%까지 차이가 납니다. 수정란은 하루나 3일 정도 조심스럽게 배양하여 배아 이식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여성의 자궁에 이식합니다.

난관에 이상이 있는 여성이 젊고, 난소에 손상이 없을 경우에는 시험관 아기법이 유효한 선택입니다. 배아를 이식한 후에는 건강한 아기가 태어날 확률은 18%정도입니다. 많은 인자들이 시험관아기법의 성공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험관 아기법은 여성과 배우자, 의사가 모두 함께 광범위한 토의를 거친 후에 결정해야 하는 치료입니다.

그림 5. 난관의 결찰은 광범위한 난관의 파괴를 일으킵니다. 고리를 끼우는 방식의 난관 결찰은 손상을 덜 일으킵니다.

난관 결찰의 복원

이전의 난관 결찰을 수술적으로 복원하는 방법은 난관을 클립이나, 고리로 결찰하였을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림 5) 이런 경우에 수술후 난관이 열리는 확률은 70∼95%입니다. 임신률은 이보다 낮아서, 55%에서 65%정도입니다. 어떤 종류건 간에 난관 결찰술은 난관 임신의 위험성을 증대시킵니다. 전기 소작술을 사용해서 난관을 잘랐을 경우나 골반에 흉터나 자궁 내막증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성공룰이 낮아집니다. 난관이나 결찰의 복원은 이 수술에 전문인 의사가 확대경의 도움을 받아 미세 조작 기술을 사용한 개복술로 시행합니다. 자궁 결찰 복원은 오래 걸리며 현미경과, 미세한 봉합사 등이 필요한 섬세한 기술을 요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에 환자는 병원에 며칠 동안 입원해 있어야 합니다. 직장에 복귀할 때까지는 6주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을 고려하는 여성에게 의사는 이전에 시행한 난관 결찰에 대해 남아 있는 수술기록과 병리 기록을 검토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자궁 난관 조영술로 얻을 수 있습니다. 난관결찰 복원술을 행하기 전에 진단적 복강경술을 시행하여 수술의 성공가능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임신이란 밝혀지는 아무런 이유가 없이 1년 이상 피임을 하지 않고 부부관계후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거의 210만 명의 미국인(결혼한 부부의 7.1%) 은 임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최근의 진단 방법과 보조 생식 기술 등의 혁신적인 발달로 성공적인 임신을 할 수 있는 희망은 매우 커졌습니다. 치료를 받는 부부의 절반 이상은 오늘날 임신이 가능합니다. 불임인 부부의 약 84%에서는 남성이나 여성에게서 불임을 초래한 원인을 규명할 수 있지만 나머지 16%에서는 불임을 일으키는 어떤 원인도 발견하지 못합니다. 이 안내서는 원인 불명인 불임의 진단에 어떻게 이르게 되는지, 원인 불명의 임신을 극복할 수 있는 확률은 어느 정도인지(자연적, 또는 치료에 반응하여) 그리고, 원인 불명의 불임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룰 것입니다.

정상적인 생식 기능

배란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적어도 1개의 난소가 정상적으로 작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관중 적어도 하나가 배란되는 난자를 집기 위해서 완전히 열려있어야 합니다.

난자는 대개 난소 안에서 정자와 수정합니다. 수정이 일어나면 수정란은 난관을 따라 자궁에 도달하여 자궁 내막에 착상하고 성장합니다(그림 1).

남성에게서 적어도 한 개의 고환 안에 있는 관 구조는 정자를 생산하고, 운반할 수 있어야 합니다(그림2). 정자는 정세관에서 생성된 다음 부고환으로 들어갑니다. 부고환은 꼬인 관들이 고환의 윗 부분에 부착된 구조입니다. 부고환은 정관과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방광의 뒤에 달린 두 개의 주머니인 정낭은 정자의 자양분을 공급하는 액체를 분비합니다. 양측에 존재하는 각각의 정낭은 정관과 합쳐져서 사정관을 이룹니다. 이들 두 개의 관은 전립샘으로 연결된 다음, 성교시 사정액(정자를 포함한 정액)을 요도로 분비합니다. 사정액은 방관에서 음경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림 1. 여성의 생식 기관, 화살표들은 정자가 난자를 만나기 위해 지나가야 하는 경로를 나타냅니다.

그림 2. 남성 생식기관, 화살표들은 사정시 정자의 경로를 나타냅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진단
여성의 검사

여성의 불임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력 청취, 신체 검진, 혈중 호르몬 수치 측정, 성교 후 자궁 경부 점액에서의 정자 검사(성교 후 검사), 혈중 프로제스테론 수치를 예측하기 위한 목적으로 월경 주기 후반에 실시하는 자궁 내막 조직 생검, 자궁과 난관의 Xray 촬영(자궁난관 조영술) 등이 모두 필요합니다. 또한 복강경술은 외래에서 실시하는 수술로서 여성의 난관, 난소, 그리고 골반이 정상인지, 자궁내막증(자궁 내막 조직이 골반 전체의 여러 곳에서 착상하는 상태)이 있는지, 골반 유착(흉터조직)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이런 모든 진단 방법을 사용한 후에도 골반 유착, 난관 폐쇄, 호르몬 이상 등 여성의 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어떤 이상도 발견하지 못하였고 남성의 생식 기관 역시 정상임이 판명되었을 때에 비로소 원인 불명의 불임을 진단하게 됩니다.

남성의 검사
남성의 검사로는 병력 청취와 신체 검진, 그리고 정액 분석을 통해서 남성의 가임 능력을 평가합니다. 호르몬 검사는 필요할 경우에 실시합니다. 초기 검사 시에 발견될 수 있는 문제에는 정맥류, 정관 폐쇄(완전 폐쇄, 또는 불완전 폐쇄), 호르몬 이상, 사정능력 이상, 감염 등이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은 남성을 평가한 결과가 완전히 정상일 때에만 진단 내립니다. 그러므로, 항정자항체 검사를 실시하여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지를 먼저 배제해야 합니다. 또한 정자의 형태 평가와 햄스터 난자 투과 검사 등을 통하여 정자에 문제가 있는지를 철저히 규명해야 합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 시 임신 성공률

다행히 원인 불명의 임신인 경우에도 자연적으로 임신에 성공할 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자연 임신의 성공률은 남성 정자의 수와 여성의 연령에 크게 좌우됩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을 겪은 후 3년 이내인 부부는 다음 3년 안에 자연적으로 임신할 확률이 60%이상입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매년 자연적인 임신 성공률이 25%씩 떨어집니다. 한편 이전에 임신에 성공한 적이 있는 부부는 자연적으로 임신을 할 확률이 상당히 높으며 이때는 진단을 이차성 불임이라고 내립니다.

원인불명의 임신에 대한 치료는 난자와 정자 수를 늘리고, 난자와 정자를 더 가깝게 위치시켜, 임신의 확률을 높이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원인 불명의 불임인 경우에도 치료 없이 임신이 되는 경우가 많고, 치료의 비용과, 부작용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젊은 여성인 경우, 어느 정도는 자연 임신을 기다리면서, 치료를 늦추는 것은 매우 흔합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 치료
자궁내 정자 주입(Intrauterine Insemination)

자궁내 정자 주입(IUI)이 가능한 치료 방법중 하나입니다(그림 3). IUI는 여성의 배란기에 난관에서 상대적으로 운동성이 있는 정자의 수를 늘리는 방법으로서 상당히 안전하고, 저렴하며, 비침습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원인 불명의 불임인 경우 이 방법의 임신성적은 매달 약 3∼5% 정도로 제한적입니다.

그림 3. 자궁 내 정자 주입. 정자는 세척하여 곧바로 자궁 안에 넣습니다.

배란유도제와 IUI

배란유도제중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라는 약제는 여성의 배란을 촉진하는 약입니다. 비용은 저렴한 편이지만, 성공률은 그리 썩 높지는 않아서 한 주기 시행할 때마다 5∼10% 정도입니다. 그러나 나이 든 여성에게는 경구배란유도제인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더 효과적인 치료를 적용하는 것을 지연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클로미펜과 IUI를 동시에 사용하면 클로미펜이나 IUI를 서로 단독으로 처방하는 것보다 성공률이 높습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인 경우 임신률은 한 주기 당 10∼20%정도입니다. 성공률은 주로 여성의 연령에 좌우됩니다. 약 3∼4주기를 반복해도 이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더 발달된 보조 생식기술이 필요합니다.

난포자극 호르몬(FSH)과 인체폐경성선자극호르몬(hMG), IUI

주사제인 난포자극 호르몬이나 인체 성선 자극호르몬을 IUI시 처방하면 여러 개의 난자의 배란이 유도됩니다. 이를 과배란유도라고 하며 인체융모성선자극호르몬(hCG)으로 배란을 촉진한 다음, 자궁내 정자주입술을 하게 되면 여성의 연령이 35세 이하일 경우, 원인 불명의 부부에게서 한번 할 때마다 임신 성공률이 약 15∼20%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원인 불명의 부부에게서 우선적으로 시도해보는 치료 방법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이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과학적으로 완전히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의사들은 더 개선된 기술을 사용하기 전에 이 치료를 3번에서 4번 정도 반복할 것을 권합니다.

시험관 아기법(체외수정술, IVF)

원인 불명의 불임을 치료하기 위해서 체외수정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한 임신의 성공률은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원인 불명의 임신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체외수정술의 목적은 정자와 난자가 가까이 있을 수 있는 기회를 늘려서 성공적인 수정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체외수정술을 시도하는 동안 불임의 원인이 밝혀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실험실에서 정자와 난자의 수정이 잘 일어나지 않으면 불임의 원인이 정자나 난자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체외수정술 동안에 여성은 여러 개의 난자 발달을 유도하는 약을 처방 받습니다. 난자는 질초음파 흡입을 통해서 채취한 다음(그림4) 배우자의 정자와 함께 개별적으로 배양합니다. 따라서 수정과 초기 배아의 발달은 시험관에서 일어납니다. 이틀이나 사흘 후에 수정란( 때로는 한 개 이상)을 여성의 자궁 경부로 이동시킵니다. 이 과정은 배아 이식이라고 부릅니다(그림5). 체외수정술을 통한 출산률은 난자를 한번 채취할 때마다 22.5%입니다. 이 결과는 시행하는 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외수정술은 비용이 많이 들며 부작용으로는 난소 과자극 증후군과 상당한 수의 확률(37%)로 일어나는 다태 임신 등이 있습니다.

그림 4. 초음파가 인도하는 탐침을 사용하여 질을 통해 난자를 채취합니다.

그림 5. 배아 이식은 자궁 경부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생식체 난관 이식(Gamete intrafallopian transfer)

생식체 난관 이식(GIFT)는 여성의 난관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확률을 증가시켜 임신의 성공률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난포자극호르몬(FSH) 나 인체폐경성선자극호르몬(hMG)를 여성에게 주어서, 다수의 배란을 유도한 후 복강경이나 질초음파 흡입으로 난자를 채취합니다. 한 개 이상의 난자와 여러 개의 움직이는 정자들을 함께 여성의 난관에 위치시켜 수정이 일어나기를 기대합니다(그림 6). 운이 좋으면, 수정란은 자궁으로 이동하여 자궁 내막에 자리잡고 임신이 확립됩니다.

그림 6. GIFT 시에는 난자를 난소로부터 채취하여(1단계) 정자와 섞습니다(2단계).
정자와 난자의 혼합물을 도관에 넣어 바로 난관에 주입합니다(3단계).

GIFT로 출산에 성공하는 확률은 한번 난자를 채취할 때마다 27%입니다. (1995년 자료) GIFT의 성공은 난관의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기관들은 추가적인 비용과, 복강경술의 침습성으로 인해 GIFT를 더 이상 실시하지 않고 바로 시험관 아기법으로 진행합니다. 시험관 아기법의 성공률은 GIFT와 비슷할 뿐 아니라, 비용도 훨씬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IVF와 GIFT의 근본적인 차이는 IVF에서는 수정이 실험실에서 일어나는 데 반해 GIFT는 난관에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IVF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난자내 정자주입술(ICSI)
원인불명의 불임환자중 체외수정시술을 하였을 때 수정이 잘 안되는 경우 난자내 정자주입술을 시행해 볼수 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현미경하에서 미세침을 이용하여 정자를 난자내에 직접 주입하여 수정을 시키는 방법으로 상당한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족을 가지기 위한 다른 방법들

부부의 난자나 정자 또는 기증자의 난자와 정자를 사용한 제3자에 의한 임신이 원인 불명의 불임인 경우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대리임신 또한 한 방법입니다.

가족을 가질 수 있는 다른 방법에는 입양이 있습니다.

대리 양육 또한 일생을 바친 헌신 없이도 아이를 기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부부가 입양을 고려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봉사 단체들은 대리 양육을 위한 부모를 자주 모집합니다.

불임 부부가 불임 치료를 계속 받기로 결정한 경우에 아이 없이 사는 생활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부부는 아이를 가질 수 없다는 슬픔을 견디고, 자아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새로운 직장, 취미를 갖거나 애완동물을 기르기 시작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두 부부는 어느 것이 가장 옳은 선택일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정신적인 지지
불임은 최적의 상황에서도 힘든 경험입니다. 주기적으로 받아야하는 진단과 치료는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으로 크게 지치는 일입니다. 임신이 안 되는 이유를 찾을 수 없는 경우 불임은 더욱 큰 스트레스와 고통으로 작용합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은 새 검사를 시작할 때마다 심한 감정의 기복을 일으켜서 치료의 시작에는 희망에 부풀어 있다가 결국 절망만 하는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부부는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 그리고,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다른 부부들, 불임에 전문인 정신 건강 전문가 등과 마음을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을 위한 시간 투자, 건강한 식사, 여가와 취미 생활 등이 생활의 리듬을 찾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불임이 가져오는 정서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부들은 이 경험이 부부 관계를 더 굳건히 하고, 인생의 어려운 문제에 적응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불임에 대한 환경의 영향
현대 생활에 흔히 노출될 수 있는 환경 유독 물질들이 가임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이 인체의 정자와 난자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이런 이유로 불임 치료를 하는 동안 흡연은 강력한 금기 사항입니다. 또한 마리화나도 남성의 정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카페인과 과다한 음주도 임신을 하려고 노력하는 부부에게는 금기입니다. 또한 니켈, 납, 수은과 같은 환경 유독 물질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임신 능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양의 유독 물질에 노출되어 있다고 생각되면 의사와 의논해야 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불임 치료의 부작용으로 심각한 것은 다태 임신입니다 (특히 FSH나 hMG를 사용하는 경우). 처음에는 다태임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부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명의 아이를 임신한 결과는 매우 비극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이 2명 이상의 태아를 임신한 경우에는 다태아감소술(Multifetal pregnancy reduction)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임신의 초기에 배아의 수를 줄여서 남아있는 태아의 생존 가능성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시행할지의 결정은 불임 부부와 의사에게 달려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원래 자궁 안쪽을 덮고 있어야 하는 자궁 내막의 조직이 자궁이 아닌 곳에서 자라는 질환으로서 가임기 여성에게 생깁니다. 이런 조직은 복강 내 어디에서나 자랄 수 있으며 드물게는 배꼽이나 폐에서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조직은 작고 얇은 이식편(implant)을 형성하거나 깊게 침습하는 결절(nodule)을 이루어 자리잡을 수도 있지만, 자궁 내막종(endometrioma)라고 불리우는 낭종을 난소에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장소와 범위는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더 이상 퍼지거나 자라지 않는 이식편만 몇 개 가지고 있는 여성이 있는 가 하면 자궁내막증이 골반 전체에 퍼진 사람도 있습니다. 또는 주위 조직을 자극하여 유착이라고 불리는 흉터 조직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유착 조직은 골반 내 조직과 조직을 달라붙게 하거나 완전히 덮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을 가진 상당수의 여성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자궁내막증은 정혀 다른 이유로 골반부위에 수술을 할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의 여성에게선 자궁내막증은 매우 심한 월경통과 성교통, 불임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은 약물이나 수술에 의해서 대부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수술은 임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환자들은 너무 증상이 심해서 자궁과 난소를 모두 제거해야만 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자궁 절제술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자궁내막증은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이유로 이 병은 '직업 여성의 병'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직장이 있는 여성은 임신을 늦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자궁내막증을 이런 식으로 쉽게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때로 자궁내막증은 아이들이 있는 여성들이나 십대 소녀들에게도 생깁니다.

여성 생식기관

자궁 내막조직은 어디에 있든지 난소에서 생성된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변동에 반응합니다. 따라서 생식기관의 기능에 관여하는 호르몬들의 역할에 대해서 이해하면 자궁내막증의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생식기관

자궁은 골반 중심에 있는 속이 빈 기관으로서 과일인 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배보다 약간 작습니다. 자궁 경부는 자궁의 아랫부분으로서 질 상부로 돌출해 있습니다. 두 개의 난관은 자궁의 윗쪽에 부착해 있습니다. 각각의 난관은 난소 근처에 복강 내 골반 부위로 열려있는 통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난소는 자두와 비슷한 크기의 두 개의 작은 내분비 샘이며 자궁의 양 쪽 난관의 너풀거리는 술밑에 달려 있습니다 . 난소에는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난자를 생성하는 기능과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능이 그것입니다. 매달 배란기가 되면 성숙한 난자가 난소로부터 배출됩니다. 이 때 짧은 머리털 같이 난관의 안 쪽을 덮은 섬모가 난자를 잡아서 안으로 밀어 넣습니다. 난자는 난관을 통과하는 동안 수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수정이 되면 수정란은 자궁의 내막에 자리잡습니다.

그림 1. 여성 생식기관 이 기관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은 자궁내막증을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에스트로젠, 프로제스테론, 프로스타글란딘

난소의 호르몬 생산 주기는 두 개의 시기로 나눕니다. 전반부는 난포기라고 하며 에스트로젠이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 기간동안 액체로 찬 낭 안에 있는 난자가 난소 안에서 성숙합니다. 이 낭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세포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난포라고 합니다. 난포는 에스트로젠을 상당량 분비하며 이를 혈중으로 분비합니다. 에스트로젠은 혈액을 순환하여 자궁으로 들어가 자궁 내막이 자라서 두꺼워지도록 자극합니다.

호르몬 생산의 후반부는 배란과 동시에 시작합니다. 이 때가 월경주기의 중간이며 난포가 파열하며 난관으로 성숙한 난자를 배출하는 때입니다. 비어있는 난포는 황체가 됩니다. 황체는 후반기 내내 에스트로젠뿐만 아니라 프로제스테론도 분비합니다. 혈액을 따라 자궁에 도달하고 나면 프로제스테론은 에스트로젠처럼 자궁 내막 세포를 자극하여 자궁 내막이 성숙하고 수정란이 착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일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생성은 감소하다가 배란 후 10일에서 14일 째 정도 되는 날 자궁 내막의 바깥쪽 2/3에 해당하는 부분이 떨어져 나가는 데 이것이 월경입니다. 월경은 자궁내막조직을 포함하고 있으며 자궁 내막 세포의 화학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물질 중에는 프로스타글란딘이 있습니다. 이 물질은 자궁의 근육을 자극하여 수축시키므로 월경 시에 아랫배의 통증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도 자궁 내막처럼 난소의 호르몬에 반응합니다.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영향으로, 이 조직도 부풀어 오르고 프로스타글란딘 같은 부산물들을 생성해 냅니다. 호르몬의 수치가 떨어지고 나면 조직은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위치하여 월경의 형태로 떨어져 나오는 조직과는 달리 이때 일어나는 출혈은 바깥으로 나가는 출구가 없기 때문에 주위 조직을 자극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
자궁내막증을 일으키는 것은 무엇인가?

자궁내막증이 생기는 기전에는 몇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우세한 설은 월경혈이 역류하여 자궁내막증이 생긴다는 가설입니다. 즉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골반 내 공간으로 퍼진다는 것입니다. 이 가설에 따르면 자궁 내막 세포가 난소나 골반 내 어느 공간에서든 이식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을 지지하는 증거로서 월경혈이 정상적으로 바깥쪽으로 배출하는 통로에 이상이 있는 여성에게 자궁내막증의 발생률이 더 높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월경의 역류가 있어도 자궁내막증으로 결코 생기지 않는 여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기전이 작용할 가능성도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가능한 다른 설명 중에는 면역계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면역계는 우리 몸 속의 비정상 세포 및 몸에 침입한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월경혈의 역류가 생기면 복강 내에 침투한 자궁 내막 세포를 제거하도록 면역계가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것이 남아있는 자궁 내막 조직이 이식하고 성장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에게서 면역계와 관련된 세포들과 화학물질들이 상당히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누이나 어머니가 있는 여성에게선 발생률이 더 높습니다. 그러므로 유전적인 요소가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면역계에 변화를 미치는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수십 년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왜 자궁내막증이 어떤 여성에게서는 생기고 어떤 여성들에서는 생기지 않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이해가 안 되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림 2. 경도의 자궁내막증: 작고 납작하게 자궁내막증 세포들이 이식한 부위들이 자궁의 바깥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중등도의 자궁내막증: 자궁 내막조직이 자라나서 생긴 '초콜렛색 낭'의 크기는 매우 다양합니다. 중증 자궁내막증: 유착 조직이 골반 내 기관들을 서로 달라붙게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어떻게 생겼는가?
자궁내막증의 초기에는 골반에 흩어져 자라는 작고 얇은 조각들 같습니다. 이 작은 조각들의 크기는 변하지 않을 수도 있고, 흉터가 남거나, 수개월에 걸쳐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난소를 침범하여 자궁 내막종이라고 불리는 혈액으로 가득 찬 낭들을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낭들의 크기는 콩보다 작은 것에서부터 자몽보다 큰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커다란 낭에서 출혈이 생기면 갑자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터져나온 액체는 염증을 일으키거나 흉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유착 조직이 자궁과 난관, 난소, 그리고 인접한 소장을 모두 붙여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자궁내막조직이 소장 내로 침입하여 자라거나 질과 대장을 분리하는 조직으로부터 자라는 경우도 생깁니다. 자궁 내막조직이 자궁 벽 속 깊숙이 자라는 것을 자궁선근증이라고 하며 이 때 자궁은 약간 커지면서 붉은 색을 띠고 정상보다 물렁물렁하며 부드러워집니다. 때로는 자궁내막조직이 방광을 침범하는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주위 조직을 침범할 수 있지만 암과는 다릅니다.
자궁내막증의 증상
월경통

월경통은 자궁내막증의 증상중 하나입니다. 일차 월경통이란 초경 때 생겨서 나이가 들고 아이를 낳으면서 감소하는 통증이며 자궁내막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차 월경통은 나이가 들어서 생기며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지는 것이며 자궁내막증이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월경통은 자궁 내막조직에서 분비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자궁 근육을 수축하여 생깁니다. 이러한 수축은 월경이 밖으로 쉽게 분출되도록 촉진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월경혈속에 섞여 난소나 골반 내 공간로 분비되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골반 내 조직이 프로스타글란딘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월경통이 있다고 다 자궁 내막증은 아닙니다. 이상한 사실은 통증의 정도와 병의 정도가 상관이 별로 없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증이 광범위하게 퍼져있어도 통증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통을 완화시키는 치료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피임제는 배란을 억제하고 프로제스테론의 생산을 멎게 하여 결과적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산을 중단시킵니다. 또한 프로스타글란딘 길항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산을 직접 억제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부푸로펜, 나프록센, 아스피린 등이 프로스타글란딘의 억제제로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 약제들은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자궁 내막 조직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으므로 완전히 질환이 치유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교중의 통증
자궁내막증은 성교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것을 성교통이라고 합니다. 질에 성기를 삽입하는 동작은 유착조직에 의해 질의 상부와 달라붙은 난소나 자궁미추 인대에 있는 자궁내막증 결절을 자극시켜 통증을 일으킵니다. 자궁 미추인대는 자궁을 제자리에 위치시키는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질의 꼭대기에 자궁 미추인대가 달려 있으므로 자궁의 아랫부분과 자궁 경부는 미추에 부착됩니다. (미추란 척추아랫부분에 달린 삼각형 모양의 뼈입니다.) 성교통은 자궁내막증이 질 상부 근처에 있는 골반기저에 이식되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
자궁내막증인 여성들이 출혈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질에서 불규칙적인 출혈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것은 자궁내막증이 이식한 부위가 월경기 동안에 자궁이나 소장으로 출혈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불임

불임이 자궁내막증과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내막증이 불임의 유일한 원인이라기보다는 정자의 질이 저하되었거나, 배란 장애가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받고도 정상적인 임신이 가능한 여성이 있는 반면에 자궁내막증이나 다른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불임이 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임신을 방해하는 경로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골반 내에 생긴 자궁내막증은 주위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고 흉터와 유착조직을 퍼뜨립니다. 흉터조직은 난소나 난관, 그리고 소장을 모두 함께 부착시키기도 합니다. 유착은 난소로부터 난자 배출을 방해하거나, 난관이 난자를 집는 것을 방해합니다. 유착 조직이 난관을 난소로부터 당기면 난자가 정상적으로 난관에 들어가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과학자들은 자궁내막증이 불임을 일으키는 다른 기전이 또 있는지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난관과 난소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자궁 내막조직도 불임과 연관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프로스타글란딘 같은 화학물질이 배란과 수정을 방해한다는 증거들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들은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받지 않은 여성들은 받은 여성들보다 유산의 가능성이 높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다면 유산의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 자궁내막증인 여성이 유산의 가능성이 높은 지는 확실히 알려진 바다 없습니다. 그러나 배아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들이 자궁내막증인 여성들에게서 발견되고 있으며 면역계통의 이상이 유산의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도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진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은 증상만 가지고는 내릴 수 없습니다. 의사는 불임이나, 심한 월경통, 성교통 등으로 진단을 의심해볼 수는 있지만 많은 환자들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반 검진

골반 검진에서 발견한 몇 가지 소견으로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궁 미추인대에 결절들이 만져진다면 자궁내막증을 강하게 시사하며, 이들은 질과 직장의 검진 중에 발견됩니다. 만지면 부드러운 결절들도 있습니다. 커진 난소도 질환을 의심케 하는 소견입니다. 때로는 자궁 내막조직이 질이나 자궁 경부에서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병력과 골반 검진의 결과로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 수는 있지만 확진을 하려면 검사를 거 해봐야 합니다.

그림 3. 복강경술-복강경술이란 복강경이라는 망원경같은 기구를 사용하여 복강 내부를 보는 기술입니다.

복강경술

복강경술의 발달로 의사는 골반내부와 생식기를 관찰하고 자궁내막증을 진단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시작하기 전, 복강경술로 확진을 내립니다. 사실 자궁내막증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의사들이 불임 여성들의 진단 과정에 언제나 복강경술을 포함시킬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복강경술 시에는 불빛 달린 가는 망원경같은 복강경을 배꼽부근의 작은 절개부위를 통해 복강 내로 삽입합니다. 복강경을 통해 외과의사는 자궁의 표면과 난관, 난소, 그리고 골반내 다른 조직들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눈으로 직접보고 자궁내막증을 확진내리고, 범위도 재게 된 것입니다. 진단 과정 중에 작을 조각을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검사하기 위해 의뢰하는데 이것을 생검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정도는 복강경술로 점수를 매겨 보고합니다. 점수는 골반내부와, 난소, 난관, 그리고 골반근처의 유착조직에 위치한 자궁내막증의 정도를 가지고 매깁니다. 점수를 매기는 것을 병기를 설정한다고 표현하며 , 자궁내막증의 정도는 4개의 병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4개의 병기를 각각 경미(Minimal), 경도(Mild), 중등도(Moderate), 중증(Severe)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15점 사이의 점수는 경미하거나 경도의 자궁내막증을 의미하며 15점보다 크면 중증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체계를 잡는 것은 자궁내막증의 치료방법을 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복강경술을 하는 동안 아예 치료도 같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의사는 복부에 작은 절개부위들을 가하고 필요한 기구들을 삽입합니다. 그런 다음 액체를 뽑아내고 유착조직을 절개한 후 자궁내막증을 레이저를 사용해 태우거나 , 기화시킵니다. 또한 복강경술로 난관이 폐쇄되었는지의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 안으로 염색약을 주입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난관이 열려있다면 염색약이 난관을 통과해 끝까지 가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다른 진단 방법들
특별한 경우에 의사가 여러 가지의 진단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초음파와, CT, MRI 등이 있으며 이런 방법들은 자궁내막증의 범위를 파악하거나 난소 안에 액체나 낭이 있는지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초음파, CT, MRI는 병원의 방사선과나 진단전문 센터, 또는 개인 병원에서 시행합니다.
혈액검사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에게서 CA125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의 수치가 올라갔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병의 정도가 심할수록, CA126의 양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검사 결과는 자궁내막증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CA125는 섬유종이나, 감염, 최근의 수술, 그리고 암에서 모두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 내막증인 여성들에게 모두 CA125의 증가가 관찰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자궁내막증의 진단을 내리는 데에는 CA125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따라서 자궁내막증에게만 특이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진단에 도움을 주는 검사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치료

의사는 여러 가지 증상과 검진 소견, 실험 결과, 환자의 기대 등을 모두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할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 받아도 증상이 거의 없다면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조직이 작으면 크기가 변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나 수술, 또는 두 가지 방법이 모두 사용됩니다. 의사들은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에게도 임신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많은 의사들은 임신이 자궁내막증의 성장을 억제하고 없어지게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호르몬 치료
호르몬 치료의 목적은 임신이나 폐경의 상황을 만들어 자궁내막증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궁 내막은 더 이상 자라나거나 매달 월경 때마다 배출되도록 자극을 받지 않게 됩니다. 물론 자리를 잘못 잡은 자궁내막증의 성장도 억제됩니다.
경구피임제
임신과 유사한 호르몬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의사는 경구피임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중간에 약을 끊고 월경을 하는 방법과는 달리 지속적으로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파탄성 출혈이 생기게 되면 하루용량을 두 알이나 세 알로 증량시킵니다. 약을 증량시킬 경우 오심, 수종, 불규칙한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타 뇌출혈, 혈관질환, 심질환 등이 드물지만 있을 수 있습니다.
다나졸
호르몬과 비슷한 물질인 다나졸을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나졸 치료를 시작하게되면 에스트로젠의 수치가 자연적인 폐경의 수준으로 떨어지며 이러한 상태를 가폐경이라고도 합니다. 다나졸은 간접적으로 뇌에서 배란을 일으키는 신호를 보내는 것을 억제하고, 직접적으로도 자궁내막증 조직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나졸은 남성호르몬과 비슷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음성이 굵어진다거나, 비정상적인 체모성장, 유방의 크기 감소, 수분 축적, 체중증가, 여드름, 불규칙적인 질출혈, 근육통 등의 증상이 포함됩니다. 다나졸은 자궁내막증의 범위가 너무 넓지 않은 대부분의 환자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작은 조각들은 사라지게 합니다. 그러나, 거대한 자궁내막증은 이 약제에 대해 별로 반응이 없습니다. 다나졸은 6개월 이상 복용해야 하며 가격이 매우 비싸고 부작용도 많습니다.
GnRH 유도체
GnRH유도체는 자궁내막증의 치료제 중 가장 최신의 호르몬 종류입니다. 치료 후 몇 주안에 이 약은 뇌하수체 호르몬을 억제하여 난소가 에스트로젠을 생성하는 것을 막습니다. 따라서 에스트로젠의 수치는 자연적인 폐경의 수준으로 떨러지게 됩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으며 자궁 내막도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월경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가역적 폐경이라고 합니다. 에스트로젠의 부족으로 인한 안면홍조, 질 건조감, 골다공증 등이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약제들은 대개 6개월간 사용하며 매일 또는 매달 주사를 맞거나 나 코에 분무합니다. 그러나 다나졸과 마찬가지로 이 약도 거대한 자궁내막증은 잘 듣지 않습니다.
프로제스틴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위해 프로제스틴을 처방하는 의사들도 있습니다. 프로제스틴은 프로제스테론과 비슷한 합성호르몬이며 경구 복용하거나 주사로 맞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수분 축적, 기분의 변화, 불규칙한 질 출혈 등이 있습니다. 프로제스틴은 다른 약제들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이 약의 가장 큰 단점은 치료를 중단한 이후에도 불임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술

자궁내막증의 약물 치료에는 제한점이 많습니다. 약물이 어느 정도 통증을 조절하고 자궁내막증의 작은 조각들을 제거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난소 안에 있는 거대한 자궁내막증 조직으로 이루어진 낭은 약제에 반응하지 않으며 약으로는 유착조직을 제거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유착이나, 이식조직, 자궁 내막종 등을 제거하는 수술이 통증 감소와, 임신능력의 복원을 위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해도 자궁내막증이 모두 제거되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가 또 해야 합니다.

먼저 설명한 것처럼, 복강경술이 치료 방법으로 선택될 수도 있습니다. 즉 액체를 먼저 뽑아낸 후, 자궁 내막조직을 레이저나 전기를 사용해서 파괴시키는 것입니다. 더 광범위한 수술은 유착조직이 매우 두껍거나, 섬세한 구조에 접근 할 때 필요합니다.

수술과 약물 치료가 모두 필요한 환자들도 있지만 자궁내막증이면서 불임인 여성이 약물 치료와 수술을 모두 병행한 후에도 임신에 실패한다면 시험관 아기법이 고려대상이 됩니다. 난소가 유착으로 완전히 둘러싸인 광범위한 자궁내막증을 가진 여성이라도 시험관 아기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사용해서 대부분의 경우, 난자를 채취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치료 후 호전을 보이지만 20%에서 50%의 여성은 치료를 한번 마친 후에도 재발합니다.

어떤 치료에도 호전이 없거나 아이를 더 낳지 않으려는 여성들은 난소를 제거하면 심한 통증이 완화됩니다. 대개 자궁도 이때 함께 제거합니다. 두 개의 난소를 모두 제거하면 재발의 가능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영구히 에스트로젠 부족상태가 됩니다.

폐경 후 에스트로젠 대체 요법에 의한 자궁내막증의 재발은 드뭅니다. 또한 에스트로젠 치료의 이점은 자궁내막증의 위험보다 훨씬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임신
통계학적으로 임신이 자궁내막증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자궁내막증이 임신하는 동안에 감소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들은 임신시의 호르몬의 변화가 질병을 억제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임신 후에 원래 상태대로 돌아옵니다. 그러나 사실은 자궁내막증인 많은 여성들이 임신을 하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서적 측면
자궁내막증은 심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통증으로 인해 일의 능률이 감소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또는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지기도 합니다. 성교시의 통증 때문에 성교를 피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을 치료하는 호르몬 약제들도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거나 심리적인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들의 부작용은 폐경기의 증상들과 비슷해서 우울증을 초래하거나 성욕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배우자와 가족들, 친구들의 이해와 지지도 자궁내막증의 치료에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성들은 지지 단체에 도움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자궁내막증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여성들에게 생기는 흔한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질환은 발견되지 않고 넘어가지만 임신이 불가능하거나 통증이 너무 심해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자궁내막증에 대해 전문인 의사에게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는 당신의 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치료 방안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자궁근종은 자궁이나 드물게 자궁 경부에서 자라는 양성(암으로 변하지 않는)종양입니다. 근종은 자궁 근벽 안에서 자라는 민무늬근 세포로부터 유래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여러 개의 근종이 생기지만 단 한 개의 근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미국여성 중 4명에서 5명당 한 명 꼴로 생긴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계 미국여성은 코카시안 계통의 여성보다 근종이 생길 확률이 3배 정도 더 높습니다. 또한 근종은 30대나 40대의 여성에게 생기고 폐경 후에는 크기가 저절로 작아집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근종은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종이 심한 자궁의 출혈과 통증, 비정상적인 압통, 드물게는 불임과 유산의 원인일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다른 곳에서 근종이 다시 재발하거나, 수술 후의 유착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
에스트로젠 수치 증가
자궁 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근종이 자라기 위해서는 에스트로젠이 필요하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종은 인체가 에스트로젠을 더 많이 생산하는 시기인 임신기에 더 크게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젠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에는 근종이 대개 크기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폐경 후에 근종이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근종은 대개 자궁의 안이나 자궁의 근처에서 발견됩니다. 그러나 자궁 경부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종은, 장막하 근종, 벽내 근종, 점막하 근종, 이렇게 세가지로 분류합니다(그림 1). 장막하 근종은 자궁의 바깥층에 생기는 것을 말하며 자궁벽의 근육층에서 생기는 근종을 벽내 근종, 자궁벽의 내층에 생기는 근종을 점막하 근종이라고 합니다. 점막하 근종은 자궁강 내에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근종의 55%는 장막하 근종이고, 40%는 벽내 근종, 그리고 나머지 5%는 점막하 근종입니다.

그림 1. 장막하 근종은 자궁 바깥 벽의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벽내 근종은 자궁 벽의 근육층에서 발견됩니다.
점막하 근종은 자궁의 내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궁강 아래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이 있는 대부분의 여성에게는 증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약 1/3의 여성은 비정상 자궁 출혈을 호소합니다. 골반이나 아랫배에서 통증이나 압박감, 그리고 덩어리가 있는 느낌을 갖는 여성도 있습니다. 근종이 커지고 자라면서 덩어리는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일부의 여성은 배가 커지고 옷이 꽉 끼는 것을 인식하기도 합니다. 또는 아랫배에 튀어나오는 느낌을 호소하는 여성도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 출혈
비정상 자궁 출혈은 근종과 관련된 가장 흔한 증상이며, 근종으로 수술을 받는 여성의 1/3에서 1/2에서 존재합니다. 이는 거대한 근종이 자궁강을 비틀거나 늘려서 월경출혈이 일어나기 위한 더 넓은 표면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막에 압력을 가하여 과도한 출혈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비정상 자궁 출혈은 자궁내막암이나 호르몬의 이상 등의 다른 원인들에 의해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비정상 자궁 출혈을 경험하는 여성들은 자궁 근종이 발견된 후에도 출혈의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한 완벽한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통증
근종이 급격히 자라기 시작하면 혈류 공급이 모자라, 퇴화하여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임신 시에 가장 자주 일어납니다. 따라서 급작스럽고 심한 통증이 생기는 경우 퇴화하여 꼬이고, 염증이 생긴 근종에 의한 증상일 수 도 있습니다. 크고 거대한 자궁 근종은 성교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압력에 의한 증상
거대한 근종은 방광, 요로, 직장 부위 등 골반 부위의 여러 곳에서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방광의 수용력이 감소하면 빈뇨나 긴급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이 계속 압박을 받게 되면 근종을 제거하지 않았을 경우 신장에 손상을 일으킵니다. 자궁아랫 부위의 근종은 대장과 직장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이는 장운동을 감소시켜 변비나 치질을 일으킵니다.
자궁근종의 불임

근종은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안에 있는 점막하 근종이나 벽내 근종은 불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근종이 불임의 원인인 여성은 전체 불임 여성중 2∼3%에 불과합니다. 이런 이유로 여성들과 그들의 배우자는 불임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근종은 몇가지 이유로 불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의 변화로 말미암아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기에 부적당할 수도 있고, 난관 중 한 개 이상이 눌리거나 막혀서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근종을 제거하는 수술(근종절제술)을 시행하면 임신 가능성이 대개 높아지지만, 성공률은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인자들 예를 들어 여성의 연령, 이전의 임신여부, 배란 상태, 난관의 상태, 남자의 정액의 질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근종은 배아가 성공적으로 착상하는 것을 막으므로, 유산의 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의 변화와 자궁에 도달하는 혈류량의 변화는 조기 유산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미숙아 출산과 다른 임신관련 문제들이 자궁 근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암과 자궁근종
근종이 암이 될 확률은 약 0.2%입니다. 이 때 생기는 암은 평활근 육종이라고 하며 폐경 후의 여성에게서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근종이 급격히 자라는 것은 악성 변화를 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더 주의 깊은 관찰을 요할 뿐만 아니라 자궁을 절제해야 하는 경우(자궁절제술) 도 있습니다.
진단

자궁 근종은 골반 검진 시에 대개 발견됩니다. 그러나 난소의 암이나 장에 생긴 종양, 그리고 조기의 임신도, 근종으로 오해받을 수 있으므로 다른 검사들을 거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종을 확실히 진단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초음파
초음파는 복부위에서 또는 질 안에서 실시하며 골반 기관을 영상화하기 위해서 음파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의사는 초음파로 근종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종의 크기는 매우 다양하므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질초음파나 복부 초음파가 모두 필요합니다.
자궁난관조영술
자궁난관조영술은 자궁과 난관의 안쪽의 형태를 Xray로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과 난관으로 특수한 염색약을 주입한 후 Xray로 촬영하면 의사는 자궁내 공간이나 난관에 문제가 있는지 밝힐 수 있습니다.
진진단적 자궁경술
진단적 자궁경술은 점막하 근종을 발견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이는 자궁경이라고 불리는 망원경같이 생긴 도구를 질과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강내로 삽입하여, 자궁내 공간 안의 이상이 있는지 살피는 기술입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나 국소 마취를 하고 시행합니다. 때로 자궁경으로 근종을 제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안내서의 뒷부분에서 언급할 것입니다.
초음파 자궁조영술
초음파를 시행하는 동안 작은 도관으로 염색약을 자궁 안에 15∼20 cc정도 주입합니다. 이 방법으로 의사는 점막내 근종이 자궁강 안으로 튀어나오지 않았는지, 자궁강을 변형시키는 것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CT
CT는 자궁같은 내부 기관의 3차원적 영상을 도출해낼 수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영상 기술입니다.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CT로 근종이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MRI
MRI는 특정한 고주파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는 원리로 자궁근종이 있는지 밝힐 수 있습니다. 도출된 이미지로 근종의 크기와 위치를 밝힐 수 있으며 근종이 자궁강을 변형시키고 있지 않은지의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MRI는 매우 정확한 방법이지만 근종을 진단하는 데 에는 자주 쓰이지 않습니다.
치료
정기 검진
대부분의 경우 근종은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만일 통증이나 압박감, 불임, 과도한 출혈을 경험하고 있지 않은 여성이라면 근종의 크기가 심하게 변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정기 검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것은 조만간 임신을 계획하고 있을 경우나 폐경이 다가올 때 더 중요합니다. 불임인 여성에게서 대개의 경우는 근종이 불임의 원인인 아니라, 우연히 존재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근종을 제거하는 수술은 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평가한 후에 고려해야 합니다. 사실상 수술은 골반 유착을 일으키며 불임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수술적 치료
근종절제술

근종이 심한 증상을 일으킬 정도로 크거나 급격히 자라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을 전체 다 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근종만 제거하는 것을 근종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근종 절제술은 여성이 장래에 임신을 원하고 있거나 자궁을 남기기를 원할 때 취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근종의 크기와 위치가 적당한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작은 근종은 덜 침습적인 자궁경술이나 복강경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거나 수가 많거나 측정이 불가능한 근종은 제거를 위해서 개복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개복술을 시행하는 동안 의사는 복벽에 절개를 가하여 자궁에서 근종을 제거합니다. 이 수술에서 완전히 회복하려면 4주에서 6주가 걸립니다. 수술을 받은 후에는 제왕 절개술로 출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고 여러 개의 근종을 제거함으로써 자궁의 근벽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의사는 수술시에 여기에 대해 결정을 내립니다.

자궁절제술을 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두 가지 고려 사항은 혈액 손실을 최소화하고, 미래의 임신을 방해할 수 있는 유착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드문 경우에는 출혈을 조절할 수 없을 경우 자궁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을 하기 몇 주전에 자신의 혈액을 저장해 두었다가 수혈의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 절제술에서 고려해야할 다른 위험들도 있습니다. 즉 근종이 재발하여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또한 골반 유착은 난소나 난관에 영향을 미쳐 임신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 유착이 있는지 자궁난관 조영술이나 복강경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적 자궁경술
자궁내 공간안에 위치하고있는 작은 점막하 근종은 수술적 자궁경술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자궁 경부를 통과해 자궁경을 자궁으로 집어 넣습니다. 다음으로 수술도구들을 자궁경을 통과해 삽입하여 자궁강 안에 있는 근종을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적 자궁경술을 시행한 후에는 이틀 안에 정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술의 부작용도 적습니다.
수술적 복강경술
근종이 자궁 밖에 위치할 경우에는 수술적 복강경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복강경술을 시행하는 동안에 의사는 배꼽 근처의 작은 절개부를 통해 복강경을 복강안으로 삽입합니다. 회복에 걸리는 시간은 2일에서 7일 정도입니다. 전기 수술 등의 방법으로 근종을 일부 제거하는 새로운 기술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자궁 절제술
근종이 너무 크고 증상이 심할 경우, 그리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겨우, 자궁 절제술이나 자궁의 수술적 제거가 필요합니다. 질을 통해서 자궁을 절제하는 자궁절제술이나, 개복술로 행하는 복부 자궁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회복에 걸리는 시간은 2주에서 6주사이입니다.
자궁근종의 약물적 치료
종의 크기를 일시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 성선자극호르몬 유도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선자극호르몬유도체는 뇌에서 난소에 에스트로젠을 생산하라고 보내는 신호를 차단시켜서 에스트로젠 수치를 낮춥니다. 그러나 성선자극호르몬 유도체 치료를 중단하면 근종은 대개 3개월에서 6개월 안에 수술전의 크기로 돌아옵니다. 성선자극호르몬 유도체는 페경기와 비슷한 부작용을 일으켜 안면홍조, 질건조감, 기분의 변화, 골다공증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들 약은 골다공증을 막기 위한 특별한 조처를 취하지 않는 한 장기 사용하지않습니다. 과다한 출혈로 빈혈증상이 있는 여성에게서 성선자극호르몬 유도체는 질출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약과 철분제제를 함께 복용하면 빈혈을 개선하고, 수술 전에 혈액을 보관할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영향
자궁 근종이 있는 여성은 많은 감정의 변화를 겪습니다. 생식기관을 침범하는 질환의 특성상 스스로 결함이 있다고 느끼는 여성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어느 한 부분만이 여성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여성성을 나타내는 측면은 여러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근종으로 유산을 경험한 여성은 미래의 임신에 대해서 죄책감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궁을 잃을지도 모르는 상황에 부딪치면 분노와 슬픔을 느낄 수 있으며 임신을 기대하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런 감정들을 의사와 함꼐 상의해서 자궁 절제술 이외의 대안이 없는지를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지지단체의 도움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모증이란 여성의 얼굴, 가슴, 아랫배, 윗팔, 윗다리 등에 거칠고 긴 털(모발)이 지나치게 많이 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양상은 남성에게서 털이 나는 양상과 비슷합니다. 이는 미용상의 문제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이 안내서의 후반부에서 더 자세하게 논의되는 호르몬 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뿐만 아니라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도 다모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털이 과도하게 자라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여성이 다모증을 단순히 신체적으로 수치스러운 것이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이 질환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다모증은 매우 흔한 질환이고, 또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치유되는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들이 수치스러움으로 의사를 찾는 데에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러나 다모증 또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치료를 늦출수록 치료는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모발의 성장

모발은 우리 몸을 추위 및 피부를 침입하는 물질들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각각의 모발은 피부 깊숙이 있는 모낭으로부터 자라납니다. 이 모낭들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는 한 피부 위로 솟아나 있는 부분인 모간은 뽑거나 제거해도 계속 자라납니다. 모낭들은 발바닥과 손바닥을 제외하고는 인체 어느 곳에나 퍼져 있지만 우리 몸에 존재하는 약 5000만개의 모낭 중 5분의 1은 두피에 있습니다. 모낭의 수는 출생 후에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나이가 40이 넘으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같은 민족의 남성과 여성은 같은 수의 모낭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에게는 두 종류의 모발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연모이고 다른 하나는 성모입니다. 연모는 부드럽고 가늘며 보통 무색이고 짧습니다. 성모는 길고 거칠며 색이 짙습니다. 곱슬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에게서 연모는 얼굴과, 가슴, 등을 덮고 있으며 이들은 잘 눈에 띄지 않아 피부에 털이 없다는 인상을 줍니다. 대부분의 남성에게서는 성모가 얼굴과 몸을 덮습니다. 성모는 여성과 남성의 두피, 음부와 겨드랑에서 자랍니다. 아래팔과 아래다리에서는 연모과 성모가 모두 자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팔과 아래다리는 정상적으로 털이 많이 나는 부위이며 여기에 털이 많이 난다고 해서 다모증은 아닙니다.

모발이 자라는 데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모발이 다 같은 시간에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의 모발이 자라는 동안, 일부의 모발은 휴지기에 들어가고, 또 어떤 모발은 떨어져 나갑니다. 경구 피임제나 임신으로 인한 급격한 호르몬 변화는 모발이 자라는 주기를 동일하게 합니다. 따라서 모발들이 평상시보다 한꺼번에 더 많이 자라고, 더 많이 떨어집니다. 모발이 자라는 양상은 호르몬 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6개월이나 12개월 안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비정상적인 모발의 성장

얼굴과 몸에 너무 많은 털이 자라는 이유는 흔하게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의 수치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젠은 남성과 여성에게 모두 있는 호르몬이지만 남성에게 훨씬 높습니다. 남성의 안드로젠은 일차적으로 고환과 부신에서 분비됩니다. 여성의 안드로젠은 난소와 부신에서 분비됩니다. 안드로젠은 모낭이 예민한 사람에게서 연모를 성모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연모가 한번 성모가 되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지 않으며 없애기 위해서는 전기 분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남성에게서 안드로젠은 성모가 더 빨리 굵게 자라게 합니다. 그러나 오히려 탈모를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피지의 생산을 늘려서 지성 피부를 만들고 여드름을 나게 하는 것도 안드로젠의 작용입니다. 지나치게 생성되면 배란이 불규칙해지거나 월경이 멎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한 종양이 있어서 여성의 안드로젠 수치가 너무 높으면 남성과 같은 탈모와, 목소리의 굵어짐, 유방 크기 감소 등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매우 드뭅니다. 어느 정도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안드로젠의 효과를 상쇄시키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설명할 몇 가지 상황들은 여성에게서 안드로젠의 수치를 높이거나 다모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다모증의 원인 규명
다모증과 다모증에 관련된 문제들을 전문으로 다루는 의사들은 생식 내분비학자들이나 내과 내분비학자들입니다. 부인과 전문의나, 피부과 전문의, 그리고 일반의들도 어느 정도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먼저 의사는 남성의 털과 비슷하게 자라는 성모를 감별해내야 합니다. 환자가 지나치게 털이 많이 자란다고 느끼는 것은 다모증의 증상일 수도 있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기분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호르몬과는 관련이 없는 인종적, 민족적인 성향입니다. 다모증으로 진단된 후 원인은 혈액검사나 초음파, 또는 특수한 x-ray를 사용해 대개 밝혀집니다. 난소와 부신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호르몬 자극검사나 억제 검사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검사들은 호르몬 치료를 시행하기 전, 후로 각각 실시합니다. 다모증의 원인이 밝혀지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후에 남아서 외관상 문제가 되는 털은 전기 분해로 없앨 수 있습니다.
다모증의 원인
다낭성 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다모증뿐만 아니라 비만, 월경불순, 그리고 불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에 여러 개의 낭이 생기면서 지나치게 많은 양의 안드로젠이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월경이 불규칙해지거나 아예 멎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란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는 이 안내서의 후반부에서 다룰 것입니다.
폐경
폐경기에는 난소가 에스트로젠 생성을 멈추고 안드로젠을 계속 분비합니다. 에스트로젠의 수치가 떨어지면, 안드로젠의 영향이 커져서 짙은 성모가 특히 얼굴 부위에 자라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소

안드로젠에 대해 모낭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정도는 가족이나 인종에 따라서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여성에서는 아주 낮은 양의 안드로젠에 대해서도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해서 성모가 더 많이 자라는 수도 있습니다. 다모증이 나타나는 양상은 때로는 유전적입니다. 따라서 어머니나 할머니의 몸이나 얼굴에 털이 많이 나 있는 여성은, 그 여성도 이러한 변화를 겪게 되기가 쉽습니다.

특정한 지역적인 배경을 가진 여성들은 다모증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코카시아 민족들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에 비해서 체표면적 당 모낭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젠에 대해서 모낭들이 더 예민합니다. 그러므로 코카시안 민족들은 다모증이 생길 위험이 더 큽니다. 아시아인과 인도인들은 모낭수가 더 적고 안드로젠에도 덜 예민합니다. 따라서 안드로젠 수치가 높더라도 다모증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약제에 대한 부작용
안드로젠을 포함한 약제들은 다모증을 일으킵니다. 자궁내막증을 치료하기 위한 다나졸과 보디 빌딩을 하는 사람들이 근육의 질량을 늘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동화 스테로이드는 안드로젠과 모두 화학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들은 대개 짧은 기간동안 소량만을 사용하므로 다모증이 생길 위험은 적습니다. 다모증을 일으킬 수 있는 약제에는 이외에도 딜란틴, 미녹시딜, 그리고 다이아족사이드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약제들을 복용하는 환자들에게서는 다모증보다는 여드름이 생길 확률이 더 높습니다.
난소와 부신 종양
드물게 안드로젠을 생성하는 종양이 난소나 부신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들 종양은 다모증을 촉진하고 남성 탈모증이 생기게 합니다. 여성의 안드로젠 수치가 높다면 의사는 난소나 부신에 종양이 있는 지 알기 위한 검사를 의뢰하기도 합니다. 다행히 대개의 이런 종양들이 암은 아닙니다.
말기 부신 과형성증
신장의 바로 위에 각각 위치한 부신은 안드로젠을 생성합니다. 다모증을 일으킬 수 있는 부신의 가장 흔한 질환은 말기 부신 과형성증이라는 유전 질환입니다. 이것은 유전 질환이지만 쉽게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부신 과형성증은 월경 불순과 과다한 안드로젠 생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자극 검사가 말기 부신 과형성증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인슐린 저항 증후군
태어날 때부터 인술린이 글루코스(당)을 조절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당의 수치를 억제하기 위해서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공교롭게도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난소의 안드로젠 생성을 자극하여 다모증과 여드름, 그리고 불규칙한 배란 등을 일으킵니다.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당뇨병과, 고혈압, 심장병이 잘 생기고, 목둘레나 접힌 부위 피부가 과다하게 자라거나 색이 짙어집니다.
다모증은 어떻게 치료하는가?
약물 치료

다모증을 치료하는 약물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경구 피임제가 가장 흔히 처방되는 약입니다. 이 약들은 배란을 억제하고, 난소가 안드로젠을 생성하는 것을 막습니다. 약물 안에 포함된 에스트로젠은 간이 호르몬 부착 단백질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자극하여 이들이 안드로젠과 부착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게 합니다. 털의 성장이 둔화되는 것과 더불어 피임제에는 월경 주기를 조정하고, 원치 않는 임신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피놀락톤은 피부의 안드로젠 분비를 막는 약입니다. 이 약은 원래는 이뇨제로 사용되는 약이었으므로 오줌이 자주 마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안전하고 비싸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고용량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스피노락톤은 월경주기를 방해할 수 있어서 경구피임제와 스피놀락톤을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스피놀락톤의 다른 부작용으로는 피부 건조와, 흉통, 두통, 그리고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스피놀락톤을 복용하는 여성의 2/3에게서는 다모증이 뚜렷이 감소했습니다. 효과적인 안드로젠 길항제들도 현재 임상 실험 중에 있으며 몇 년 안에 실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다하게 활성화된 부신을 억제하기 위해 덱사메타존, 프레드니졸론, 그리고 하이드로코르티존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덱사메타존을 복용하는 여성들 중에는 낮에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잠자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들을 대개 수일 후면 사라집니다. 고용량을 복용했을 때 체중이 증가한다거나, 피부와 뼈가 얇아진다던가,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작용들은 저용량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근 다모증을 치료하는 약제로 개발되고 있는 것은 GnRH길항제와 에스트로젠 치료입니다.

미용 치료

미용 성형술로 과도한 털을 제거하는 것은 언제나, 약물 치료와 병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모증이 더 악화되거나 치료가 불필요하게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털을 없애기 위해 경도의 다모증을 가진 여성들은 대개 털을 뽑아냅니다. 그러나, 모근으로부터 털을 뜯어내면 예민한 피부에 자극이 됩니다. 또한 모간이 감염이 되면 털이 피부 사이로 말려 들어가,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모도 털을 뽑아내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감염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에 민감한 부위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윗입술 같은 신체의 작은 부위에는 탈색을 해서 털이 눈에 덜 띄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탈색은 피부에 자극과 손상을 입힙니다.

모든 여성에게 만족스러운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지만 , 면도는 일시적인 제모를 위한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면도는 자주 해야하는 단점이 있고, 또한 따끔거리는 짧은 그루터기만 남길 수도 있습니다. 전기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은 칼날보다는 덜 자극적입니다. 면도는 내과적인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전기분해
전기 분해는 원치 않는 털을 영구히 제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 작업을 하는 동안에 아주 가는 바늘을 각각의 모간 바로 옆에 있는 모근에 삽입합니다. 아주 약한 전류를 바늘로 흘려 보내어 영구히 모근을 죽이는 것입니다. 한번에 한 개의 모낭밖에 없애지 못하기 때문에, 아주 넓은 부위의 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또한 피부 감염이나 흉터가 남거나 치료를 받는 부위에 따라 어느 정도 아플 수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여러 가지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 분해는 원치 않는 털을 제거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다모증의 치료 목적으로 약물 치료와 거의 항상 함께 사용됩니다. 호르몬 치료를 시작한 후 적어도 6개월 안에는 전기 분해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호르몬 치료 때문에, 새로운 성모의 성장이 둔화되고, 남아있는 성모는 더 가늘어져서, 치료하기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의사들은 때로는 환자를 명성있는 전기분해 전문의에게 의뢰합니다.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분해 도구는 별로 소용이 없습니다. 모낭이 피부 너무 깊숙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모증 치료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것
호르몬 치료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성모가 자라는 것을 저지하고, 이미 있는 성모의 성장을 둔화시킵니다. 성모는 일생을 완전히 마치기 전에는 잘 떨어지는 일이 없으며 호르몬 치료가 이 과정을 촉진시키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남아 있는 성모는 전기 분해로 제거해야 합니다. 털의 성장이 눈에 띄게 감소하려면 대개 6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호르몬 치료가 효과가 있으면 무기한 지속해도 됩니다. 다모증을 일으키는 호르몬 이상을 완치하기는 대개 불가능하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멈추면 과도한 털의 성장이 다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가 과다하게 안드로젠을 생산을 일으키는 상태를 일반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이때 난소는 커지면서 액체로 찬 작은 낭들을 여러 개 생산합니다(여기서 다낭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다모증, 여드름, 비만, 월경불순, 월경과다, 배란 불순, 불임 등이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스타인-르벤달 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둘러싼 많은 의문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지만, 치료에는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정상 난소의 기능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성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난소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임기의 여성에서 난소는 2개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자를 분비하는 기능과, 혈류로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을 분비하는 기능이 그것입니다. 이 호르몬들은 난자를 수정을 위해 준비시키고, 난관이 수정란을 자궁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합니다. 난자가 수정되고, 배아로 발전하면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은 자궁을 배아가 착상하고 자라기에 적당한 환경으로 만듭니다.

뇌의 기저부에 자리잡고 있는 뇌하수체는 난포자극 호르몬(FSH)와 황체 형성 호르몬(LH)라는 두 가지 호르몬 분비하여 난자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합니다. FSH에 반응하여 난소의 월경 주기가 시작되면 동시에 난포가 발달합니다. 난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는 LH에 반응하여 상당한 양의 안드로젠을 분비합니다. 난포는 난소의 표면에서 점점 커져서, 때로는 초음파로 볼 수도 있습니다. 난포는 에스트로젠을 생산하며 성숙한 난자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배란은 월경 주기가 시작하기 약 2주전에 일어납니다. 가장 큰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란하고, 이 난자는 난관으로 이동합니다 배란이 일어나고 나면 파열된 난포를 덮고 있는 세포들이 프로제스테론을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비어있는 난포가 터지면, 남아있는 난포 세포는 노란 색을 띠게 됩니다. 파열하고 난 난포를 황체라고 하며 말 그대로 노랗다는 뜻입니다. 황체는 월경기 후반에 걸쳐 에스트로젠과 상당한 양의 프로제스테론을 분비합니다. 이 때를 황체기라고 합니다. 프로제스테론은 자궁을 임신을 대비해 미리 준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임신이 일어나면 난자는 난관에서 수정하여 3일에서 4일 정도 난관 안에 머뭅니다. 그 다음에는 자궁으로 들어가 자궁 내막에 착상합니다. 프로제스테론과 에스트로젠이 혈류를 따라 자궁에 이르면 자궁 내막이 수정란을 위해 준비를 시작합니다. 수정란이 착상하지 않으면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분비는 배란 후 약 2주 후에 줄어들기 시작하고, 자궁 내막은 떨어져 나옵니다. 이것이 월경이며, 이렇게 하여 배란 주기가 다시 시작합니다.

난소 붕괴와 다낭성 난소증후군

배란 주기는 호르몬의 변화에 쉽게 깨집니다. 배란 주기의 분열이 생기면 배란이 제때 일어나지 않거나, 난포의 성장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배란 주기 분열은 LH가 과다하게 분비되자 난소에서도 안드로젠이 지나치게 분비될 때에 생깁니다. 난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FSH가 부족할 때에도 배란 주기 분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배란 주기 분열이 일어나면 에스트로젠과 안드로젠의 과다 분비가 초래됩니다. 난소 붕괴가 지속되면 성숙과 배란에 실패한 난포들로부터 여러 개의 낭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에스트로젠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자궁 내막이 두꺼워지고, 과다하거나 불규칙한 월경이 일어납니다. 여러 해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고농도의 에스트로젠이 자궁 내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자궁내막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젠의 수치가 계속 높으면 다모증과 여드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
환자의 병력과 검진을 통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진단내릴 수 있습니다. 혈중 호르몬 수치 검사와 초음파로 확진하기도 합니다. 초음파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난소에 여러 개의 낭이 생기는 다른 질환들을 구별하는 데에 쓰입니다. 월경이 오랫동안 불규칙하거나 아예 없다면 자궁 내막의 상태를 평가하고, 전암성( 암이 생기기 전 단계) 세포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궁 내막 생검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생검이란 자궁 내막에서 표본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기 진단이 필요한 경우
어머니가 다낭성 난소증후군인 여성은 증상이 있는지 일찍부터 관찰하고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사춘기 이래의 월경 불순은 다낭성 증후군을 의심케 하는 신호입니다. 나아가 여자 어린이를 낳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아이에게 증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아이에게도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우선 월경이 제 때 일어나고 있는 지를 살핍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인 여성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더 높으므로 당뇨병이 있는지 미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관련된 인자들
많은 요소들이 난소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에 대한 이해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때로는 이 질환의 원인을 규명하기가 어렵습니다. 비만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흔히 동반된 증상이며 질환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가 안드로젠을 분비하는 난소의 세포들을 과도하게 자극하거나, 부신이 과활성 상태가 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인슐린 저항성도 난소의 안드로젠 과다 분비를 일으킵니다. 부신이나 난소로부터 분비되는 과다한 안드로젠은 지방조직에서 에스트로젠으로 전환되어 난포 자극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는 상당히 쉽고, 치료를 통해 환자가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따라 좌우됩니다. 임신이 가장 우선인 환자도 있을 것이고, 월경 불순이나, 다모증 또는 여드름이 가장 고민인 환자들도 이을 것입니다. 일차적인 목적이 무엇이건 간에 환자는 의사에게 될 수 있는 대로 정확하게 모든 증상을 설명해야 합니다. 임신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반드시 치료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로제스테론에 의해 상쇄되지 않은 안드로젠과 에스트로젠에 계속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에는 다모증과, 여드름, 심장병, 당뇨, 그리고, 자궁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체중 감소

상당수의 다낭성 난소 증후군환자가 체중을 줄이면 호르몬상태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과체중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 대부분이 체중을 줄이는 데 어려움을 가집니다. 따라서 영구적인 체중 감소 계획이 필요합니다. 체중 조절 계획을 제시하거나 체중 조절 기관들을 권장하는 의사도 있습니다. 지역 병원이나 지지 단체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다이어트나 다이어트 약은 매우 솔깃하게 들리지만 별로 효과가 없고, 다른 내과적 문제만 가져옵니다.

체중 감소에 있어서 중요한 첫걸음은 활동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걷기나 수영같은 유산소 운동은 천천히 시작해서 속도와 거리를 점차 늘려가야 합니다 정기적인 활동은 체중 감소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좋습니다.

배란 유도

임신이 가장 급한 문제라면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나, 성선자극호르몬 등 LH와 FSH의 혼합물이나, 정제한 FSH로 배란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클로미펜은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클로미펜으로 유도한 임신의 약 10%는 쌍둥이 임신이고, 세 쌍동이나 네 쌍동이는 이보다 적습니다. 클로미펜은 뇌와 상호작용해서 뇌하수체의 FSH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많은 경우 배란이 잘 일어나지만 때로는 용량을 늘리거나 치료기간을 늘리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부신을 억제하는 약인 덱사메타존을 클로미펜 치료와 병용하기도 합니다. 클로미펜 치료를 6번 반복해도 호전이 없다면 성선 자극호르몬 치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약은 더 비싸고, 부작용의 발생률도 더 높습니다. 즉 난소를 과다하게 자극해서 난소를 부풀어오르게 하거나 다태 임신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은 환자가 클로미펜에 반응하지 않을 때만 사용합니다. 정제한 FSH도 클로미펜이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하고, 부작용도 성선 자극 호르몬과 비슷합니다. 개개인의 필요와 치료에 대한 반응에 따라 적절한 치료약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환자와 의사는 여러 가지 선택 방법들에 대해서 의논하고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호르몬 치료

호르몬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연관된 문제들을 일시적으로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치료를 중단하면 대개 증상들이 다시 나타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가장 효과적인 호르몬 치료는 저용량으로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이 약은 난소의 호르몬 생산을 감소시키고, 과도한 안드로젠 수치를 정상으로 돌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피임약은 흡연여성이나 35세가 넘은 여성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모증이 문제가 된다면 스피놀락톤을 단독 사용하거나, 피임약과 병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안드로젠 생성을 억제하기 위한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GnRH) 유도체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환자가 임신을 할 준비가 되면, 배란 유도를 위한 치료를 시작하면 됩니다.

임신을 원하지 않거나 다모증이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프로제스테론을 일개월 단위로 복용하면 정상적인 월경이 나올 수 있습니다. 프로제스테론은 월경 주기를 조절하고, 지나친 에스트로젠 노출에 의한 자궁 내막의 이상을 막습니다.

수술
아주 드물게 클로미펜이나 성선 자극 호르몬을 사용하고 나서도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배란 기능을 되살리기 위하여 난소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수술은 복강경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다모증과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정신적인 문제
다모증이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처하는 것은 정서적으로 힘든 문제입니다. 많은 여성들이 여러 사람이 모이는 상황을 피하려고 합니다. 스스로 여성스럽지 못하다고 느끼거나, 불편해하거나, 과다한 털의 성장에 대해 자기 의식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감정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고민들을 의사와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의논하여 내과적, 성형외과적 치료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난소의 기능이 중단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에 따라 에스트로젠의 생성 또한 줄고, 월경이 멈추는데 이를 폐경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폐경은 42세에서 56세 사이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약 1%의 여성에게서 조기 폐경, 즉 조기 난소 부전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 안내서에서는 조기 폐경의 원인과 진단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여성 생식기관

월경은 여성의 신체가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현상입니다. 뇌에 위치한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는 배란에 이르는 과정을 조율합니다. 시상하부는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난포자극 호르몬(FSH)과 황체형성호르몬(LH)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이 호르몬들은 혈중으로 분비되어 난자가 자라고 성숙하는 것을 돕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이 난소에서 생성되도록 자극합니다. 난소는 4∼5.5cm 길이에 2cm 넓이의 두 개의 작은 분비샘으로서 골반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궁의 양쪽에 달려있으며 난관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번 성숙한 난자는 한쪽의 난소에서 분비됩니다. 난관에 달려있는 술이 난소를 훑으면서 난자를 집어 난관을 통해 자궁을 향해 보냅니다. 난관에서 수정이 일어나면 수정란은 자궁으로 이동을 계속하여 자궁 내막에 자리를 잡습니다.

폐경이 다가오면 FSH나 LH에 대한 난소의 반응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난소를 자극하기 위해서 뇌하수체는 더 많은 양의 FSH와 LH를 분비합니다. 조기 폐경시에도 정상적인 폐경에서처럼 에스트로젠의 양은 저하되어 있으며 FSH와 LH의 양은 올라가 있습니다.

조기 폐경의 원인

조기 폐경은 유전적 요인, 자가면역질환, 방사선 치료, 화학 치료, 수술, 독성 물질에 의한 난소 파괴, 그리고 기타 알지 못하는 요인들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런 상황은 난자의 고갈과,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감소를 가져옵니다.

유전적 요인
정상적인 여성은 두 개의 X 염색체를 가지고 있고, 남성은 1개의 X 염색체와 Y염색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X 염색체와 Y염색체를 성염색체라고 합니다. 여성에게서 X 염색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손상된다면 난소는 제대로 기능할 수 없습니다. 핵형 분석은 혈액을 뽑아 염색체의 이상이 있는지의 여부를 보는 검사입니다. 터너증후군은 여성이 한 개의 X 염색체만 가지고 태어나는 질환입니다. 이 여성의 난소는 작고 난자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에스트로젠도 분비하지 않습니다. 터너증후군인 여성은 유방의 발달, 월경, 골다공증의 예방 등을 위해 에스트로젠을 복용해야 합니다. 드물게 배란과 월경을 일어나는 터너증후군 여성도 있습니다. 터너증후군뿐만 아니라, X 염색체나 Y 염색체가 정상보다 수가 많은 경우에도 조기 폐경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질환
면역계란 우리 몸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같은 외부의 물질에 대응하도록 하는 체계입니다. 인체는 항체 및 기타 면역 세포들을 생산하며 이들은 몸으로 침입하는 외계의 물질을 파괴합니다. 그런데 때로는 면역계가 우리 몸의 세포를 외계물질로 잘못 인식하고 파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여성들에서 항체는 스스로의 난소를 공격합니다. 이 항체들은 난소를 손상시키고 난자를 파괴하므로 조기 폐경을 가져옵니다. 조기폐경과 동반된 자가 면역질환에는 애디슨씨 병, 근 무력증, 류마티스 관절염, 루프스 증후군, 갑상선 및 부갑상선에 생기는 몇 가지 질환들이 있습니다.
난소 파괴
난소는 방사선 치료나 항암 치료, 수술, 그리고 특정 감염에 의해서 손상되거나 파괴될 수 있습니다. 진단 목적으로 시행한 x-ray는 조기 폐경과 관련이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방사선은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사용하는 고용량의 방사선을 말하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방사선 치료를 받을 동안 난소의 위치를 옮기거나 난소를 가리고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게 가능하기도 합니다. 암 세포를 파괴하는 많은 항암제들은 난자 같은 정상세포도 죽일 수 있습니다. 낭종이나 종양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한 난소 수술이 너무 광범위해도 조기 폐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결핵 같은 난소감염이 난자를 심하게 손상시키고, 의인성 조기 폐경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원인 미상
조기 폐경이 찾아온 여성의 절반 가까이에서는 뚜렷한 원인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이것을 의인성 조기폐경이라고 합니다.
조기 폐경의 진단
조기 폐경을 확진내리기 위해서는 자세한 병력을 청취하고 골반검진, FSH수치를 보기 위한 혈액 검사 등을 해야합니다. 조기 폐경의 경우에는 FSH수치가 올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는 일정치가 않아서 수주에서 수개월에 거쳐서 관찰하여야 조기 폐경의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조기 폐경이라는 진단이 내려지고 나면 갑상선이나 부갑상선, 부신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혈액검사를 합니다. 염색체 이상이 있는지 핵형 분석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폐경과 임신

조기 폐경이라고 진단받은 여성에게서 정상적인 배란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에스트로젠 치료를 받고 임신이 되는 경우는 있지만, 자발적인 임신은 대개 불가능합니다.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나 폐경 성선 호르몬(Human menopausal gonadotropin)같은 수정촉진제는 효과가 없습니다.

기증자의 난자를 이용하는 시험관아기법은 조기 폐경으로 진단받은 여성들이 아이를 가질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이것은 난소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여성의 난자를 기증받은 후 실험실에서 정자와 수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서 생기는 수정란은 조기 폐경 증후군인 여성의 자궁으로 옮겨집니다. 이때 이 여성은 자궁 내막이 수정란을 착상시키기에 적당한 상태가 되도록 호르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조기 폐경인 여성의 임신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난자 기증으로 태어난 아이는 여성과 유전적으로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난자 기증을 받아서 아이를 임신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충분한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난자 기증에 관한 법률에 능통한 변호사의 상담도 필요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생식체난관이식(Gamete intrafallopian transfer, GIFT)입니다. 이 방법은 난자를 기증자로부터 채취하여 정액과 섞은 후에 조기 폐경증후군인 여성의 난관에 직접 옮겨 놓는 기술입니다. 시험관 아기법과는 달리 이 방법은 복강경을 사용합니다. 수정은 대개 난관에서 일어나며 수정란이 난관을 타고 내려와 자궁 내막에 착상을 합니다. GIFT의 단점은 임신이 실패했을 경우 수정도 실패했는지의 여부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조기 폐경의 영향

조기 폐경으로 에스트로젠 수치가 저하되면 정상 폐경 때와 동일한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단기적인 부작용으로는 안면홍조, 기분의 변화, 질의 건조감, 성욕의 감퇴 등이 있습니다. 장기적 부작용으로는 심장병 발생 위험 증가와 골다공증을 들 수 있습니다.

폐경기의 증상들과 심장병의 위험성은 호르몬 대체요법이 도입되면서부터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이것은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을 처방하는 치료로서 조기 폐경이 온 여성은 호르몬 대체 요법으로 인해 월경을 다시 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배란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정기적인 운동과 칼슘복용을 호르몬 치료와 병행하면 뼈의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조기 폐경에 대한 정서적 반응
조기 폐경으로 인한 정서적 충격은 매우 큽니다. 임신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심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여성은 거의 없습니다. 충격, 분노, 우울, 상실감 등은 조기 폐경과 동반되는 매우 흔한 감정입니다. 젊은 여성들은 나이든 여성에게서만 일어나는 일이 자신에게 생겼다는 사실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질과 자궁의 선천성 기형을 뮐러 기형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는 여성의 내부 생식 기관의 발달이 2개의 대칭 된 관으로부터 기원해 뮐러관 계통을 이루기 때문에 비롯된 말입니다. 이 구조는 태아가 6주 째 되었을 때부터 형성됩니다. 8주째가 되면 이 관들의 아랫 부분이 합쳐지기 시작하며 그 이후로 4주 간에 걸쳐 자궁, 자궁경부, 질 상부가 형성됩니다. 난관은 합치지 않은 두 관의 윗 부분으 로부터 발생합니다.

뮐러 기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뮐러관 저형성(mullerian dysgenesis), 하강이상(Disorders of descent) , 융합이상 (Disorders of fusion)이 뮐러 기형의 종류입니다. 이 안내서에서는 각각의 경우를 설명하고, 진단과 ,치료, 임신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림 1. 태생 14주째 뮐러관과 여성 내부 생식기관의 발생. 뮐러관이 합쳐지고, 비뇨생식동으로 연결된다. 난관은 합쳐지지 않는 뮐러관 윗부분으로부터 발생한다. 자궁, 자궁 경부, 질 상부는 뮐러관이 합쳐진 부분으로부터 발생한다. 방광과 질은 비뇨생식동으로부터 기원한다. (그림없음)

뮐러관 형성 부전

뮐러관 형성부전은 Rokitansky syndrome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4000명에서 5000명의 여성 중 한 명 꼴로 발생합니다. 뮐러관 형성부전은 일차성 무월경의 흔한 원인입니다. 이 질환은 가족 내에서 유전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유전과는 관계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뮐러관 형성 부전증은 뮐러관의 아랫 부분이 정상적인 발달을 하지 않아서 생기며 결과적으로 자궁, 자궁 경부, 그리고 질의 상부가 형성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난관의 일부는 생길 수 있습니다. 질은 완전히 발달하지 않고 아주 얕은 오목처럼 되어, 질의 길이는 1/4 인치에서 1/2인치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림 2. 뮐러관 형성부전의 경우에는 자궁, 자궁 경부, 질 상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난관의 일부와 질의 아랫 부분만이 난소와 함께 생성됩니다.

뮐러관 형성부전이 있는 여성 중 대략 15%가 비뇨기관에도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12%정도는 등뼈의 아랫 부분에 이상이 있습니다. 이런 이상들을 알아내기 위하여 의사들은 정맥 신우 조영술을 시행합니다. 정맥 신우 조영술은 x-ray를 사용하여 비뇨기계를 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해서 척추의 이상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뮐러관 형성부전이 있는 경우에도 난소는 정상적으로 기능하며 에스트로젠도 정상적으로 생성합니다. 따라서 외음부와 유방은 정상적으로 보입니다.

그림 3. 뮐러관 하강이상 시 생기는 질의 가로벽은 다양한 두께를 가지며 생기는 장소도 다양합니다.
처녀막이 폐쇄된 것과, 질 가로막을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프랭크법

Frank technique은 확장기의 크기를 점점 늘려가며 질오목을 벌리는 기술입니다. 하루에 3번 15분에서 20분 정도 질 오목에 확장기로 질 오목에 압력을 가합니다.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지속하면 질이 완전히 늘어나게 됩니다. 질의 깊이는 대개 4인치 정도까지 벌어집니다.

지속적인 확장과 규칙적인 성교에 의해서 질의 길이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성교를 시작하기 6개월 전부터 시행합니다.

McIndoe 법

Frank 확장으로 모든 사람이 다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질을 피부이식을 통해 성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질 성형은 McIndoe 방법이라고 불리며, 마취를 하고 시행합니다. 질 성형을 실시하면 질이 정상적으로 위치하는 부위인 방광과 직장 사이에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복부나 둔부로부터 떼어낸 얇은 피부로 관을 만들고 나면 이 공간 사이로 관을 집어 넣고 질의 모형을 위치시킵니다. 약 1주 후 집어넣은 관이 피부에 부착하면 질 모형을 완전히 뺍니다. 수개월간은 날마다 모형을 바꿔 넣어야 합니다.

Frank방법이든 McIndoe 방법이든 질을 성형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밤마다 질 모형을 사용하거나 정기적인 성교를 통해 질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야 합니다.

뮐러관 형성부전과 임신
뮐러관 형성부전이 있는 여성이 아이를 가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이를 가질 수 있는 유일하게 성공적인 방법은 환자의 난소에서 꺼낸 난자를 난자와 정자를 실험실에서 수정시켜 대리모가 임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뮐러관의 하강 이상

뮐러관이 융합된 부분과 비뇨생식동의 윗부분이 정상적으로 합쳐지지 않으면 수직융합의 이상이 발생하며 이것을 뮐러관 하강 기형이라고 합니다. 비뇨 생식동이란 태아의 아랫 부분에 있는 관 모양의 조직으로서 나중에 방광과, 질 하부, 외음부, 직장이 됩니다.

뮐러관 하강 이상의 가장 흔한 형태는 처녀막 폐쇄증입니다. 초기의 처녀막은 질 아랫부분에 위치한 얇은 막입니다. 태생기 동안 이 막은 중심에서부터 없어지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질을 두르는 얇은 테만을 남겨놓게 됩니다. 때로 처녀막은 없어지지 않고 질 아랫 부분을 폐쇄하거나 두꺼운 고리 형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고 초경이 일어나면 폐쇄된 처녀막 뒤로 출혈한 피가 고입니다. 이 것은 나중에 골반 내에 혈액으로 찬 커다란 낭을 형성합니다. 융합이 제대로 안되어 생기는 기형이 보다 심각한 경우 질 내부를 가로지르는 벽이 생기거나, 질이 아예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림 6. 뮐러관 융합이상은 비대칭적인 자궁 기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a. 반대편에 자궁 잔여물이 남아있는 일각자궁 b. 질의 한쪽이 막혀있는 이분 자궁

치료

막혀있거나, 두꺼운 고리 같은 처녀막은 중심부위를 잘라내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폐쇄된 처녀막을 질 가로막(질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가르는 띠를 말합니다)이나 뮐러관 형성부전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처녀막폐쇄는 막고 있는 얇은 막을 제거하면 간단하게 해결되는 데에 반해서 질 가로벽은 훨씬 두껍고 막힌 부위를 제거하기 위해 복잡한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때로는 피부이식을 하고 질 모형을 위치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오래된 월경혈이 축적되어 질, 자궁, 난관을 잡아당길 정도에 이르더라도 자궁 절제술을 자궁경부가 존재하는 한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골반기관은 막힌 것이 교정되면 반드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드물게는, 자궁경부는 아예 없고 질이 완전히 폐쇄된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경부 무형성이라고 불리는 이 기형을 교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불가능할 때도 있습니다. 이때 자궁절제술은 자궁경부 무형성을 치료하기 위한 유일한 치료입니다.

그림 7. a. 자궁경을 사용하여 질을 통해 격벽을 제거하는 그림 b. 수술을 돕기위해 복강경을 사용하기도 한다.

뮐러관 융합이상과 임신
선천적으로 질 가로벽을 가지고 태어나도 아이를 가질 수 있는 확률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성교시 통증이 너무 심하면 질을 확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이 잘 안될 시에는 자궁내 수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의사가 정액으로부터 씻어낸 정자를 직접 자궁내에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뮐러관 융합 이상

뮐러관의 융합 이상은 두 개의 뮐러관의 아랫 부분이 합치는 데 이상이 생길 때 발생합니다. 이 기형은 대칭일 때와 비대칭일 때로 분류합니다.

대칭적 뮐러관 융합 이상
대칭적 뮐러관 융합의 이상에는 4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이분 자궁, 즉 완전 이중자궁이 그것입니다. 이분 자궁일 때에는 이중 자궁경부와 이중 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양각자궁은 또 다른 종류의 대칭적 뮐러관 융합 이상입니다. 분열된 자궁은 자궁내 공간 사이로 튀어나온 가로벽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상은 일반여성의 약 3%에서 발생합니다. 내부와 윗부분의 자궁이 양각자궁보다 덜 만입되었을 때를 궁형 자궁이라고 합니다.
비대칭적 뮐러관 융합 이상

일각자궁은 비대칭 기형의 한 종류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자궁의 잔여물, 즉 형성되지 않은 쪽의 자궁의 조직이 남아있기도 합니다. 떄로는 과다한 조직이 월경통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것은 이 조직 내 기능을 하는 자궁 내막이 있는 공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대칭 뮐러관 융합이상의 또 다른 형태는 이중 자궁과 이중 질이 있을 때 질의 한쪽이 막힌 형태입니다. 막힌 쪽의 질은 오래된 월경혈에 의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진단

골반 검진으로는 뮐러 기형을 발견하기가 힘듭니다. 대부분의 기형은 자궁 난관경에 의해서 발견됩니다. 드물게는 개복수술이나 제왕 절개시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자궁 난관경만으로 양각자궁인지 격벽 자궁인지를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양각자궁은 자궁경술을 통해 교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둘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초음파나 MRI가 진단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강경으로 자궁 외부를 살피고 진단을 내립니다. 복강경술을 시행하는 동안에 의사는 절개를 가하고 뱃속으로 복강경을 집어넣어 내부 생식기관을 관찰합니다. 자궁 윗쪽이 매끈하면 격벽 자궁이고 그렇지 않으면 양각 자궁입니다. 격벽 자궁이면 자궁내 공간을 들여다보는 기구인 자궁경으로 벽을 제거합니다. 대칭 기형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3분의 1은 비뇨기 이상(신장이나 요관을 침범하는)을 가지고 있으며 비대칭 기형일 경우엔 대부분의 여성이 비뇨기 계통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뇨기 기형은 뮐러 기형이 더 심각한 쪽에 생깁니다. 그러므로 뮐러 기형이 있는 환자는 경정맥 신우조영술로 비뇨기 기형이 동반되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치료

양각자궁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수술을 한다면 스트라스만(Strassman)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자궁의 양 뿔 윗부분을 열어서 같이 봉합해 한 개의 넓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 때 복부에 큰 절개를 가합니다.

과거에 격벽 자궁을 치료할 때에는 자궁을 여는 대수술을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자궁경 자궁성형술을 사용하여 배를 열지 않고도 자궁경을 자궁경부 내에 집어넣어 특수한 가위같은 도구를 사용해 격벽을 잘라내고 정상적인 자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자궁경을 사용한 자궁 성형술은 마취를 하고 시행합니다. 수술이 끝난 후에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수술이 끝나고 곧 퇴원이 가능합니다. 격벽을 아주 많이 잘라내야 할 경우 몇 달 후에 다시 자궁경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뮐러관 융합이상과 임신

뮐러관 융합이상은 불임보다는 출산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완전 이분 자궁과 자궁 경부인 경우엔 임신에 대개 문제가 없습니다. 격벽 자궁인 경우 반복적인 유산이나 태아의 위치 이상, 미숙아 출산의 위험이 훨씬 커지지만, 격벽 자궁을 가진 모든 여성이 이런 문제를 가지는 것은 아니므로 격벽 자궁이라고 해서 수술을 바로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양각 자궁은 격벽 자궁이 있을 때보다 임신시 부작용이 적습니다. 아치형 자궁은 임신이나 유산에 양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격벽 자궁을 교정하고 나면 약 95%의 환자가 정상적인 출산이 가능합니다. 막힌 쪽의 질을 열고 나면 질은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남아 있는 자궁은 여전히 비정상적일 수 있으므로 수술로서 교정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자궁 기형은 치료가 필요하지만 기형이 있다고 해서 모두 임신이나 출산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이전에 유산의 경험이 있지 않는 한, 수술은 시행하지 않습니다.

정신적 측면
생식기관의 기형은 정서적 측면에도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지속적인 약제의 복용과 치료로 분노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기형의 특성상,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에도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의 특정한 부위만이 여성스러움에 기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의 친자식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은 매우 슬픈 것이지만, 어머니가 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완벽한 성생활이 가능하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성생활에 대한 감정의 혼란은 배우자와의 솔직한 대화를 통해 치유될 수 있습니다.
최상단으로 이동